송정동은 대전광역시 서남쪽의 첨단지역에 위치해서 북쪽으로는 산악지대이고 남쪽에는 들이 조성된 지역에 자리한다.
송정동 북쪽으로는 계룡산국립공원에 속한 해발 825m의 관암산을 주봉으로 그 아래 시루봉이 그리고 그 아래에 조개봉이 육중한 산악지대를 이루고 있으며 조개봉에서 서서히 낮아지는 산의 줄기가 흩어지면서 송정동으로 내려오고 그 줄기는 송정동의 동쪽에서 급강하하며 그 아래로 들을 조성하지만 송정동의 서남쪽으로 선창가에 몰려오는 잔잔히 파도처럼 산이 낮아지면서 비교적 넓은 들을 조성한다.
신선봉 : 송정동 대숲말 마을앞의 일반뜸 뒤쪽에 있는 산은 신선봉 이라고 부른다
神仙峰 .
원암산 : 송정동 벌말 남쪽으로 산이 있는데 이 산은 원암산 이라고 부른다.
진벌산 : 송정동 반송마을 동쪽에 있는 산을 진벌산 이라고 부른다.
통미산 : 송정동 안골마을 앞에 있는 작은 산을 통미산 이라고 부른다.
샘 산 : 성정동 소정이마을 오른쪽에 있는 산을 샘산 이라고 부른다.
비아산 : 송정동 안골마을 입구 왼편에 있는 한배미들 마을뒤에 있는 산을 비아산 배산 이라고 부른다.
말무덤 : 송정동 안골마을 위쪽의 산을 말무덤 이라고 부른다.
굴뚜지봉 : 송정동 소정이마을 뒤편에 있는 산을 굴뚜지봉 약해서 굴뚜지라고 부르는 산이다.
방아재 : 송정동 소정이마을 비아산 뒤쪽에 있는 산을 방아재 라고 부른다.
신도안내 : 유성구 남쪽으로 서쪽에서 흘러와서 동쪽으로 흘러가는 냇 물을 신도천 신도안내 또는 두계천이라고 부른다.
남선이고개 : 송정동 안골마을에서 논산시 두마면 남선리로 넘어 다니는 고개가 있다.
선창이고개 : 송정동 벌말에서 동쪽 텃골로 넘어다니는 고개를 선창이 仙倉고개 또는 벌말고개 라고 부른다.
대숲말 : 송정동 갱골마을 남쪽으로 대숲말이라고 부르는 마을이 있다.
노적바위 : 송정동 대숲말 뒤에 있는 바위를 노적바위라고 부른다.
露積 전주이씨 시향 전날 노적바위에 먼저 고사를 지내고 난후에 떡을 해야 떡이 설지 않는다 하여 볏집으로 영을 해 입
히고 단정히 한 후에 고사를 지낸다.
중상골 : 송정동 소정이마을 뒤쪽에 있는 굴뚜지봉 뒤쪽으로 골짝기 두 개가 있는데 이 골짜기를 중상골이라고 부른다.
한당골 : 송정동 선창이 북동쪽으로 골짜기가 있는데 이 골짜기를 한당골이라고 부른다.
향교골 : 송정동 선창이 북쪽으로 골짜기가 있는데 이 골짜기를 향교 鄕校골이라고 부른다.
오야골 : 송정동 곽해마을 동북쪽으로 오야골이라고 부르는 골짜기가 있다.
개경골 : 송정동 소정이와 반송마을 뒤쪽에 있는 골짜기를 개경골 이라고 부른다.
산소골 : 송정동 소정이마을 오른편에 있는 위뜸마을 뒤쪽 골짜기를 산소골 이라고 부른다.
서당골 : 송정동 말무덤 뒤에 있는 골짜기를 서당골이라고 부른다.
분통골 : 송정동 소정이마을 개경골 골짜기 위쪽으로 골짜기가 있는데 이 골짜기를 분통골 이라 부른다.
뒤 골 : 송정동 선창이 마을 뒤쪽 골짜기를 뒤골이라고 부른다.
말 골 : 송정동 대숯마을 뒤에 있는 노적바위 앞으로 골짜기가 있는데 이 골짜기를 말골 이라 부른다.
욧 골 : 송정동 벌말 위쪽으로 골짜기를 욧골 이라고 부른다.
독작골 : 송정동 곽해마을 안쪽에 있는 골짜기를 독작골이라고 부른다.
볏고개골 : 송정동 말골 골짜기 위쪽으로 볏고개들이라고 부르는 들이 있다.
잣 들 : 송정동 벌말마을 앞에 있는 들이 벌말들이고 벌말들 옆으로 원남들이 있으며 그 원남들아래 있는 들을 잣들이라고 부른다..
엥미테 : 송정동 과캐마을 앞으로 언덕아래에 펼쳐진 들을 엥미테라고 부른다.
천장논 : 송정동 소정이마을 산소골 골짜기 오른편에 있는 작은 다락논들의 들을 천장논 이라고 부른다.
웃가대 : 송정동 안골마을 뒤편으로 들이 있는데 이 들을 웃가대라고 부른다.
고마창 : 송정동 선창이마을 북동쪽에 있는 한당골과 말골골짜기 아래 雇馬倉 로 펼쳐진 들을 고마창 이라고 부른다.
과캐골 : 송정도 과캐마을 앞으로 넓게 펼쳐진 들을 과캐골 이라고 부른다.
빚바지 : 송정동 대숲말 마을과 일반뜸 마을앞으로 펼쳐진 들을 빚바지 라고 부른다.
벌말들 : 송정동 벌말마을앞에 펼쳐진 들을 벌말들이라고 부른다.
반송미들 : 송정동 반송마을앞 들을 반송미들이라고 한다.
반 송 : 송정동 소정이 마을 동남쪽으로 벌말 서북쪽으로 반송 또는 반송 미라고 부르는 마을이 있다.
선창이 : 송정동 남쪽으로 북서쪽에서 흘러 들어와 남동쪽으로 흘러가 仙倉은 신도안내 북쪽으로 가양골 텃골 괴바우등 지역을 선창이라고 부른다.
갱 골 : 송정동 벌말 동북쪽으로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을 갱골 또는 가양골, 개양골 이라고 부른다.
과 캐 : 송정동 가양골 서북쪽으로 자리한 마을을 과캐 또는 곽해라고 부른다.
괴바위 : 송정동 가양골 동남쪽으로 과바위 라고 부르는 마을이 있다.
벌 말 : 송정동 반송마을 동남쪽으로 벌말이라고 부르는 마을이 있다.
안 골 : 송정동 송정이마을 안쪽으로 북쪽에 안골 또는 내동이라고 부르는 마을이 있다.
위 뜸 : 송정동 송정이마을 오른쪽에 새로 생긴 마을을 위쪽에 마을이 있다해서 위뜸 또는 웃뜸 이라고 부른다.
텃 골 : 송정동 벌말 동쪽으로 텃골 또는 기곡이라고 부르는 마을이있다.
한배미들 : 송정동 안골마을로 들어가는 입구 왼편에 한배미들이라고 부르는 마을이 있다.
일반뜸 : 송정동 대숲말 마을앞으로 자리한 마을이 일반뜸 이라고 부르는 마을이다.
소정이 : 반송마을 서북쪽으로 자리한 마을을 소정이 또는 소정이라고 부른다.
괴바위 : 송정동과 방동경계에 괴바위 라고 부르는 바위가 있다.
거북바위 : 송정동 송정이 마을 한배미들 뒤쪽으로 거북바위 라고 부른다.
달바위 : 송정동 송정이마을의 산소골 위쪽에 바위가 있는데 이 바위를 달바위라고 부른다.
안골샘 : 송정동 안골마을에 남선이고개 그 중간에 샘이 있는데 이 샘을 안골샘 이라고 부른다.
원샘 : 송정동 안골마을 위쪽으로 샘이 있는데 이 샘을 원샘이라고 부른다.
장수샘 : 송정동 텃골마을에 있는 샘을 장수샘 또는 장수정 또는 텃골샘이라고 한다.
텃골방죽 : 송정동 갱골 동쪽으로 방죽이 있는데 이 방죽을 텃골방죽이라고 부른다.
송정동 느티나무 : 송정동 550번지에 서 있는 느티나무를 송정동 느티나무 또는 송정동 말채나무라고 부른다.
소쟁이 말채나무 : 대전광역시 유성구 송정동 소쟁이 마을에 있는 말채나무는 국난을 예고해주는 나무로 알려졌으며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 이 나무와 함께 살은 정진사의 무덤은 말채나무가 보이는 곳에 잘해 있다 하는데 달 밝은 밤에는 정진사가 무덤에서 나와 말채나무 아래로 다가와서는 서로 대화를 하다가 새벽닭이 울기전에 무덤 속으로 돌아가곤 한다고 전한다.
사직단(社稷壇)터 : 송정동 소정이마을 남동쪽에 있는 텃골마을에 사직단터가 있다.
옥 터 : 송정동 선창이 북쪽에 있는 향교골 남쪽으로 옥터라고 부르는 옛터가 있다.
최군경묘 : 안골 기슭에 조선시대에 문과에 급제하고 내관으로 여러 벼슬을 거친 후 외직으로 영광군수를 지낸 최군경의 묘가 있다.
이규묘 : 송정동에 홍주의병에 활동하는 등 일생을 국권수호에 이바 李圭墓 지 했던 이규(李圭)의 묘가 있다.
김병희 : 조선말기 고종 23년에 유성구 송정동에서 출생한 독립 운동 金秉熹 가이다. 1900년대 초 만주로 가서 독립쟁췰르 위해 독립군으로 활동하다가 옥고를 치렀다. 1926년에는 감옥에서는 풀려났으나 일제의 그 악독한 고문의 여독으로 1928년 4월 26일에 순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