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
“우리는 문화다양성 가치를 존중하고, 다름을 가진 모든 것을 인정합니다.”
다국가 문화다양성을 넘어 지역의 문화다양성을 이야기하는 성북구의 대표 축제~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의 시작은 2008년, 40여개의 대사관저가 밀집해있는 성북동에서 UN이 정한 세계인의 날을 기념하여 ‘성북 다문화음식축제’로 개최되었습니다.
2015년, ‘성북세계음식축제 누리마실’로 축제명을 변경하며 세계음식을 넘어 각국의 문화와 지역의 문화다양성 주체들과 함께 인종, 민족, 국가, 세대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다양성 축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성북의 문화다양성과 문화예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민관 협력을 통해 예술가와 주민이 함께 만드는 성북 대표 축제입니다.
2020년과 2021년 누리마실은 코로나 19 장기화로 기존의 축제 방식에서 벗어나 언택트로 전환하여 진행되었습니다. 비록 어깨를 맞대고 즐거움을 나눌 수는 없었지만 성북구 곳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공연, 전시를 통해 주민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전달하였습니다.
2022년 누리마실은 ‘우리를 구할 가장 가벼운 맛’이라는 슬로건으로 일상의 기쁨을 회복하는 축제로 다시 태어나고자 합니다. 코로나 19를 통해 겪었던 여러 상실을 애도하며, 우리의 삶을 구하려는 고민을 진지하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축제입니다. 오래간만에 성북로에서 펼쳐지는 거리의 활기를 모두 함께 누릴 수 있길 바랍니다.
축제 공식 프로그램 Main Programe
개막식 및 퍼레이드 Opening Ceremony and Parade
세계음식요리사 – 대사관 음식 World Food Chef - Embassy Foods
동네남다른요리사 – 지역가게 음식 Local Exceptional Chef - Local Street Shops
지구살릴 마켓 – 마켓 Saving the Earth Market - Market
우주별별 체험 – 체험 Cosmic Stars Experience - Activities
공연 및 전시 Performance and Exhib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