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의 아름다운 주변여건과 1997년부터 진행해온 춘천 애니타운 페스티벌(CAF)을 바탕으로 2003년 10월 1일 춘천 현암리 호숫가 약 6만 여평 부지에 16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902평 규모의 애니메이션 박물관이 건립되었다.
애니메이션에 관한 자료를 발굴.수집.보관.전시.연구함으로써 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그 소중함을 일깨워 국민정신문화의 산 교육장으로 만들고자 춘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우리나라 유일의 애니메이션 박물관은 창작 예술품으로서, 삶의 표현 매체로서 자리 잡고 있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바탕으로 미래산업의 근간을 마련하고 우리 애니메이션의 위상과 역사를 조명하기 위한 학술/ 연구 활동 및 참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애니메이션 문화 체험과 유익한 정보 제공하고 있다.
애니메이션박물관은 애니메이션의 탄생과 기원에서부터 원리와 종류, 세계 애니메이션의 흐름 등을 한 눈으로 볼 수 있는 전시공간 구성과 함께 3D 애니메이션 상영관, 소리체험실 및 나도 애니메이터 코너 등 체험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 전용 상영관인 아니마떼끄, 카페테리아 <틴토이> 및 뮤지엄샵 등 부대 편의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애니메이션 박물관은 2006년 애니메이션 제작, 교육 공간으로 활용될 스톱모션관 개관에 이어, 2010년까지 컨벤션 홀, 문화산업 전문 교육기관 설립 등의 사업이 진행됨으로써 세계에서 경쟁력을 갖춘 문화산업클러스터의 중심지로서 발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