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 김홍도 예술혼이 살아 숨쉬는 문화쉼터
안산은 조선후기 천재화가 단원 김홍도 선생의 예술혼이 살아 숨 쉬고 있는 문화예술의 도시이다.
단원미술관은 이러한 문화적 유산을 바탕으로 지역 미술문화 발전과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등을 통해 문화욕구 충족, 그리고 행복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문화 쉼터로서의 기능을 담당한다.
단원미술관은 단원의 도시 안산시를 전국적인 문화예술의 도시로 부각시키고 지역 미술문화의 중심이 되어 시민들의 문화향수권을 신장시키기 위해 개관되었다. 대지면적 11,315㎡, 건축면적 2,717㎡에 제1관, 제2관, 영인본관, 제3관으로 조성되어 있다. 위치적으로 단원미술관은 안산의 초입에 자리 잡고 있어 도시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고, 인근 노적봉인공폭포와 둘레길, 성호기념관, 단원조각공원 등과 One-way 문화벨트를 형성하여 관람객들에게 문화체험과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위치적으로 단원미술관은 안산의 초입에 자리 잡고 있어 도시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고, 인근 노적봉인공폭포와 둘레길, 성호기념관, 단원조각공원 등과 One-way 문화벨트를 형성하여 관람객들에게 문화체험과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제 1관 - 1,099㎡ 규모의 전시관으로 대규모 전시가 가능하며, 이동식파티션 등을 이용한 다채로운 전시 구성이 가능하다.
제 2관 - 598㎡ 규모의 전시관으로 소규모 그룹전 및 개인전 등이 가능하다.
제 3관 - 813.57㎡ 규모의 복합전시관으로 김홍도 콘텐츠관, 아카이브실, 수장고, 다목적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디어 콘텐츠 영상 및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다.
상상미술공장 - 어린이들의 감상체험, 표현활동 등 미술경험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상설체험 교육공간이다.
야외조각작품로 - 다양한 야외조각 작품들이 설치되어 있어 인근 노적봉폭포공원 등과 연계한 자연친화적인 예술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관람시간 안내 10:00 ~ 18:00
(7~8월 : 10:00 ~ 19:00)
휴관일 안내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추석 당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