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축제 환경진단과 사례분석 축제성공을 위한 현장감 있는 축제제작지침서
성공을 Design하는 축제실천전략
문화기획자요 축제연출가로 대한민국 축제 발전을 위해 현장에서 일하는 축제전문가 최정철, 그는 20대 중반에 공연 분야에 몸을 담은 걸 시작으로 이벤트연출과 무대감독의 초창기 거물인 허규 선생의 제자로 축제연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축제장에서 잔뼈가 굵어 50대 중반의 나이에 이르렀다.
지금까지 축제의 추상보다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을 취급하는 책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이 책은 축제를 기획하고 연출하고 운영하며 평가를 하는 축제 프로세스의 사이클을 섭렵한 사람이 썼기에 축제계에 몸을 담는 사람 누구에게도 필독서가 될 수 있다.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의 절반은 촘촘히 들여다 보자는 Zoom In의 개념으로 축제 제작 실전에서 실용가능한 전략적 방법론을 다뤘다. 뒤의 절반인 Zoom Out은 축제판의 여러가지 호혜와 이해상충을 다루는 작전현황판이다. 작가는 관광산업형 축제보다 문화예술형 축제를 더 파헤쳐 축제의 본질에 가까운 내용을 담아 냈으며 이 책은 현실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사례적 담론과 함께 실고 있다. 최정철 작가 특유의 수사적 어법이 책의 머리에서 끝까지 이어져 지루하지 않게 책장을 넘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