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는 관광산업 중에서도 핵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축제의 성공은 지
역발전에 큰 공헌을 한다. 그러나 1995년 지방자치제 시작 후 지역경쟁력 강화라
는 명분 아래 지방자치단체들의 무분별한 지역축제 개최는 지역의 예산낭비, 시간
과 인력 낭비를 초래하고 있으며, 축제의 수준 또한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평가
되고 있다. 그리하여 중앙정부에서는 각 시도와의 협의 후 중복성 유사축제에 대한
축제 수의 조정, 통 폐합, 핵심 대표축제 육성 등을 통해 낭비를 줄여 나갈 계획이
다. 특히나 경기 수도권 등 근거리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는 지금 경기도 지역축제
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기도 지역축제 차별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지역축제의 현황분석, 국내 외의 축제 성공사례분석,
경기도 축제 SWOT분석, 축제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경기도 지역축제 발전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차별화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그 목
적으로 한다. 또한, 경쟁력 있는 경기도 지역축제 기획(안)-백마 막걸리축제, 포천
막걸리축제-을 제시토록 한다.
경기도는 주민이나 지방자치단체의 살림살이가 비교적 윤택한 관계로 타 도시
들에 비해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소극적인 편이고, 그러므로 경기도
축제는 상대적으로 도시화가 덜 된 지역들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하지만 2009년
경기도의 115개 축제 중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축제는 5개로 적은 숫자이며, 3년
평균 방문객 수 10만 명 이상인 축제는 총 13개로 그 숫자는 경기도 지역축제
ii
개최 수에 비교하였을 때 굉장히 적다고 할 수 있다. 경기도는 2008년 경쟁력 있는
축제를 경기도의 대표축제로 육성 지원하려고 시도하여 5개의 최우수축제, 5개
의 우수축제를 각각 선정하여 연간 총 5억원의 예산을 차등 지원하였으나, 2009년
에는 예산의 미반영으로 대표축제를 선정하지 못하고, 향후 경기도 명품축제를 선
정 육성할 계획에 있다.
경기도 지역축제의 문제점 중 첫째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대표축제 부재와
지역정체성의 부재이다. 지역 정체성 고유성을 바탕으로 한 특성화, 차별화된 축
제기획, 개발, 육성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둘째, 방만한 지역자체단체의 예산투입이다. 기업체의 참여없이 지자체 예산으로
만 축제를 추진하고 있다. 좀 더 예산편성의 다각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는 축제 평가시스템 미비이다. 좀 더 다원적인 축제 평가를 통해 축제에
대한 정확한 관리가 필요하다. 넷째, 축제 추진조직의 구조적 취약으로 인한 문제점
들은 광역단체 단위의 조직을 통해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능률성과 전문성이 확보
된 민간부문의 전문가와 지역주민의 협력시스템이 필요하다. 다섯째, 축제의 전문
성 부족이다. 이를 위해 축제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며, 경기도 축제담당자를 대상으
로 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전국적인 축제의 흐름 파악과 해외에서 개최
되는 축제 방문을 통한 안목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축제 프로그램의 놀이성 부족
을 들 수 있다. 축제참가자에게 재미(fun)/놀이를 주는 참여형 프로그램은 축제
재방문비율과 구전효과를 높이므로 이를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SWOT분석을 통해 살펴본 경기도 지역축제의 강점은 서울이라는 거대 배후시
장, 지리적 접근성, 비교적 여유로운 축제예산 등을 들 수 있으며 약점으로는 지역
축제에 대한 관심과 활성화 노력 부족, 문화관광축제 선정비율 저조, 다양성 전문
성 부족, 체류형 방문객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기회요인으로는 명품축제 선정예정
이라는 점과 중앙정부의 지역축제에 대한 높은 관심 등을 들 수 있으며, 위협요인으
로는 신종플루로 인한 잇단 지역축제 개최취소, 타 지역자치단체의 지역축제에 대
한 높은 관심과 공격적 마케팅 등을 들 수 있다.
경기도 지역축제 발전방안을 효과중심전략(공급자 입장)과 편익중심전략(수요
자 입장)으로 나누어 구상하였다. 효과중심전략은 지역축제의 기획방향, 축제의 운
영 및 마케팅 방향, 평가시스템, 인력, 운영서비스 등을 공급자적 입장에서 전략구
iii
키워드 지역축제, 막걸리축제
상 하였으며, 편익중심전략은 축제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선, 축제장소/시설의 편
익 증진, 안내체계개선 등 축제 방문객(관람객)입장에서 전략구상을 하였다. 이와
함께 경쟁력 있는 경기도 지역축제 기획안으로서 막걸리를 주요테마로 한 백마 막
걸리축제와 포천 막걸리축제를 기획하였다.
현재 경기도 지역축제는 관주도형 축제기획과 정부보조금 의존도가 크다. 지역
자치단체에서 축제의 개최에 대한 경영마인드가 부족하여 단순히 예산을 투입하는
행사의 일환으로 생각되는데서 탈피해야 한다. 축제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
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 장기적인 플랜을 구축하고, 시장분석 후 마케팅 대상을
파악하고, 축제시기와 프로그램 개발, 마케팅 등 세분화된 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경기도 지역축제는 기업 뿐 아니라 성공적인 타 지역축제의 창조경영, 아이템, 지역
민 참여유도, 도시마케팅 전략 등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대표축제 지정, 축제인증제도 도입, 축제
성격 규모 목적별 평가체계 및 매뉴얼 구축, 축제 추진조직 정비, 축제 운영서비
스요원의 체계적 선발 및 교육, 축제인력의 전문성 배양 그리고 경기도 광역축제
마련 등을 통하여 경기도 지역축제를 차별화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