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11.29 (금)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추위를 녹인 콩요리대회 (2010파주장단콩축제)
TheFestival 기자    2010-11-28 02:53 죄회수  12140 추천수 2 덧글수 4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제3회 파주장단콩요리전국경연대회가 파주임진각광장 축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수많은 관람객의 관심 속에 갑작스런 찬바람의 훼방도 아랑곳하지 않고 열띤 경연을 벌인 끝에 박옥자/편범학(인천강화)팀의 장단콩 강된장과 콩국밥비빔을 영예의 대상으로 발표하며 막을 내렸다.

 

최근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예로부터 밭의 쇠고기라고 전해오던 콩이 최고의 건강식으로 인식되어 왔고 장단콩의 브랜드가 자리매김하면서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파주장단콩요리대회의 인기가 상승하게 된 것이다.

 

 

파주 장단콩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전국에서 328개 팀이 참가해 열전을 벌였고 그 중에서 30팀을 뽑아 11월27일 결선을 치렀다. 참가자 모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식문화를 발전시키겠다는 각오를 팀별 인터뷰에서 피력하였다.

 

이 날 사회를 맡은 방송인 김성은MC의 매끄러운 진행과 아름다운 목소리는 어느 다른 축제의 요리경연대회보다 성공한 이벤트로 평가받게 하였다.

 

결선에 진출한 모든 출품작들을 하루 전에 미리 만들어 전시하게 함으로써 관람객들이 쉽고 흥미롭게 대회를 관전할 수 있게 한 것도 대회성공평가의 큰 요인이 되었다.

 

우리 음식문화의 지도자격인 심사위원들이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발표하였고 세계인의 식탁에 올려 손색이 없도록 레시피와 맛을 꼼꼼히 따진 것도 이 대회의 격을 높였다. 김지순 제주향토음식보존연구원장이 심사기준을 발표하였고, 한준엽 대한민국제1호요리명장이 심사평을 하였다.

 

경기도지사상과 상금2백만원이 수여되는 대상에는 장단콩 강된장과 콩국밥비빔을 만들어 낸 인천시 강화에서 온 박옥자/편범학 팀이 차지했다.  

 

 <수상자 내역>

대 상    박옥자/편범학(인천 강화)  장단콩 강된장과 콩국밥비빔  도지사상  상금2백만원

금 상    김명옥/강윤아(경기 양주)  장단콩 두부바스틱             파주시장상 상금백만원

은 상    홍 복 임 (대구 수성)         장단콩 청국장 오색강정    시의회의장상 상금5십만원

           성 용 순 (경기 군포)         장단콩 청국장 수육초무침  

동 상    권혁주/이준하(충남 서산)  장단콩순대전골                  상금30만원

           윤순초/안상희(경기남양주) 잔단서리태 약선떡 

 

모든 참가자들이 우리의 전통 맛을 보존해 가고 장단콩으로 끊임없이 맛을 개발해내겠다고 다짐하며 대회를 마쳤다. 사흘 전 북한군의 연평도 폭격으로 어수선한 시국과 국민정서를 감안하여 이 번 파주장단콩축제의 많은 문화행사가 취소된 상태였다. 그러나, 요리경연대회에서 나온 그윽한 장단콩요리의 향기가 강한 남서풍을 타고  북한하늘로 날아갔다.

 

  

 

태그  파주장단콩축제요리대회, 파주장단콩요리대회, 파주임진각광장, 장단콩강된장, 장단콩청국장,김성은
연관축제  파주장단콩축제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AR4H 
taegeonwow   2012-08-06 11:27 수정삭제답글  신고
이런 의미있는 프로그램이 축제를 돋보이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남들 다하는 대중가요 뽕짝으로 집객에 열을 올리는 지역축제보다 콩요리대회를 아름답게 치르는..
폰껍데기   2010-12-15 17:58 수정삭제답글  신고
파주시장님이 요즈음 뜨던데요, 국가안보가 중요한 때에~ 멋집니다. 근데 축제도 문화도 힘 써 주셨으면..
yellow   2010-12-07 11:24 수정삭제답글  신고
정말 요리대회 흥미롭게 치뤘군요. 서리태 사러 가려고 했는데... 왜 그러냐 김정은!!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안동의 정약용, 지례예술촌장 김원길
▲경북안동시임동면박곡리산769번지...
인기뉴스 더보기
2030 프로야구 인식 및 관람 행태 ...
행주산성 관람차와 수변데크길로 ...
공연관람과 서울굿즈구입 세종문화...
축제리뷰 더보기
계룡저수지 산책로 계룡지둘레길...
밤 깊은 마포종점 축제로 새롭게...
만두도시 만두성지 원주만두가 ...
강경젓갈축제 상월고구마 찰떡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