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대)이 가을을 맞아 주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2022 병점 ‘떡전거리 축제’로 화성 시민들을 찾는다.
화성시가 주최하고 화성시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지명과 유래인 ‘병점’과 ‘떡’을 키워드로 추진되는 시민 중심의 병점 문화 콘텐츠 축제다. 병점의 대표 축제인 ‘병점 떡전거리 축제’를 ‘병점 한바퀴’란 주제로 10월 29일 구봉산근린공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가족 단위 참여객을 위한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수며, 병점의 역사 자원 ‘경기옛길 삼남길(역사문화탐방로)’을 활용한 특화 걷기 프로그램을 짧은 구간(구봉산)->왕복 약 2km(50분), 긴 구간(삼남길)->왕복 약 11km(2시간 30분) 2개 구간별 운영, 화성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축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또한 떡에 대한 관심과 소비 확대를 위한 △떡 만들기 체험 △지역 역사문화를 알리기 위한 병점 기록 사진 전시 △일생의례 떡 전시 △지역 단체의 작은 공연 무대 △쌀 가공품 플리마켓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또한 △화성시 축제 시즌제 부스 등이 준비돼 있다. 축제 운영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놀이 체험, 인형극, 포토존 등으로 행사장 주변에서 운영된다.
화성 시민이면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걷기 프로그램과 떡 만들기 체험은 사전 신청과 현장 신청(프로그램별 상이)으로 참여할 수 있다. 선착순 마감으로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