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라고 할래요.
심수봉의 "백만송이 장미" 등 장미는 여러 대중가요에 자주 등장한다. 사월과 오월이 부른 <장미>에서 당신은 꽃내음이 난다. “당신에게선 꽃내음이 나네요..... 당신을 부를 때 장미라고 할래요” 당신에게서 꽃내음이 났다면 향수를 사용했을 것이다.
어떤 과일이나 꽃을 함께 담느냐에 따라서 장미의 향은 수천 가지 다양한 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 <샤넬 No.5>에는 장미유와 자스민유가 들어간다. 장미유는 장미 꽃잎에서 추출한 천연 오일이다. 수백 년 동안 향수, 미용 제품,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다. 장미향은 장미종에 따라 다르다. 다마스크 장미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향을, 센티폴리아 장미는 진하고 깊은 향을, 불가리아 장미는 로즈 향수의 기준으로 쓰이는 강렬하고 깊은 향을 지닌다. 자스민향도 마찬가지이다. 샘백 자스민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향을, 그랑디플로룸 자스민은 진하고 깊은 향을 지닌다.
꽃향기는 꽃이 자라는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뿌리를 내린 땅은 물론 빛, 온도, 습도 심지어는 소리에 따라서도 향기가 바뀐다. 일본의 한 화장품 회사는 1998년 발사된 미국 우주왕복선에 막 피어나려는 장미 꽃봉오리 2개가 달린 장미 나무를 실어 보냈다. 우주에서 핀 장미에서 어떤 향기가 났을까?
장미향에는 페닐에칠알코올이라는 향기 성분이 있어, 사람의 마음을 여유롭게 한다. 장미향은 불안이나 스트레스, 우울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사랑의 꽃인 장미꽃을 보낸다는 것은 프러포즈(propose)를 의미하기도 한다. 하나의 방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반지나 꽃을 보내 결혼의사를 표현한다.
서로 진심으로 사랑하는 두 남녀가 있었다. 남자가 5년간 미국으로 출장을 가게됐다. 남자는 떠나면서 “일 년 되는 날 장미꽃을 보낼테니, 백 송이가 안되면, 날 기다리지 말고, 백 송이가 되면 꼭 기다려” 달라고 여자에게 프러포즈를 했다.
남자가 떠난 지 일 년이 되던 날 여자에게 예쁜 카드와 함께 장미꽃이 배달되었다. 여자는 배달온 장미꽃을 세어보았다. 몇 번을 세어봐도 장미꽃은 99송이밖에 되지 않았다. 여자는 너무나 실망하여 카드를 읽을 생각은 안했다. 얼마후 여자는 다른 남자를 결혼해버렸다. 5년이 지나 남자가 돌아왔다. 사랑하던 여자가 이미 다른 남자의 아내가 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남자는 물어볼 것이 있다며 어렵게 여자에게 만남을 청했다. 만남의 자리에서 남자는 장미 꽃송이를 세어보았냐고 물어보았다. 여자는 "네 99송이더군요."라며 냉랭하게 답했다. 남자는 다시 물었다. “카드는 읽었나요?". "카드요? 기억이 나지 않아요" 여자가 답했다. 장미 꽃다발 사이에 끼어놓은 카드에는 ”마지막 한 송이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당신입니다.“라고 쓰여있었다.
1986년 10월 로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의 로즈가든(White House Rose Garden)에서 “장미가 미국을 상징하는 국화(National Floral Emblem)”임을 선언했다. 이후로 장미는 미 의회의 승인을 거쳐 미국을 상징하는 꽃이 됐다.
장미는 한 품종이 아니다
미국 장미협회와 국제 장미품종 등록국이 발행한 장미품종명감 ‘모던로즈 (Modern Roses)’에는 원종 포함 2만5천 이상의 장미품종이 기재돼 있다. 수천 년에 걸쳐 사람들이 수많은 품종을 만들다 보니 장미의 다채로움은 다른 꽃들을 압도한다. 꽃의 모양이면 모양, 색상이면 색상, 향기면 향기 하나 같이 장미가 으뜸이다.
"아름다운 장미꽃은 무수한 가시와 가시 틈새에서 자란다." 탈무드의 한 구절이다. 2010년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가시 없는 장미 ‘필립(Feel Lip)’을 개발하여 “아름다운 장미꽃에는 무수한 가시가 있다”는 통념을 깼다.
장미는 흔히 붉은색을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하얀색부터 분홍색, 노란색, 보라색, 파란색까지 색상이 다채롭다.
2014년 7월 과학잡지 뉴톤(newton)은 오스트레일리아의 플로리진 사와 일본의 산토리 사가 13년간 공동연구 끝에, 2004년에 드디어 푸른 장미를 만들어냈다고 보고했다. 2004년 이후 푸른장미 개발에 성공하면서 푸른장미의 꽃말은 "불가능"에서 "포기하지 않는 사랑", "기적"으로 바뀌었다.
필립, 푸른장미와 같은 하나의 새 품종이 나오기까지 유전자 수집, 교배, 특성 검정, 품평회, 농가 실증, 시장성 검증 등 5∼7년이 걸린다.
아일랜드의 시인이자 작곡가인 토마스 무어(Thomas Moore)는 1805년 어느 날 젠킨스타운공원에서 장미를 보고 영감을 얻어 시를 쓰고 곡을 붙였다. ‘한 떨기 장미꽃’이라는 제목으로 알려져 있는 The Last Rose of Summer이다.
무어가 영감을 얻어 시로 쓴 장미는 중국의 장미품종인 올드 블러시(Old Blush)였을 것이다. 이 장미는 분홍색 꽃이 늦은 봄부터 가을까지 여러 올드브러시 차례 피고 홍차가 연상되는 향이 난다. 아마도 무어는 1805년 늦여름에 공원을 찾았고 다른 품종의 장미는 이미 꽃이 진 상태에서 유독 꽃을 피우고 있는 올드 블러시를 주목했을 것이다.
올드 블러시는 중국장미이지만 중국에서는 장미가 아닌 월계(月季)라고 부르며, 우리나라에서는 월계화라 한다. 월계화의 유전자는 꽃이 피는 걸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 월계화의 유전자는 전이인자가 끼어들어가 고장 난 상태다. 그 결과 기온이 어느 정도 이상이면 계속 꽃을 피운다.
우리나라가 원산지에 포함되는 찔레꽃(Rosa multiflora), 돌가시나무(Rosa wichuraiana), 해당화(Rosa rugosa), 생열귀나무(Rosa davurica)도 식물학적으로는 장미다. 한반도에는 장미속 17종이 자생한다.
유럽의 장미육종가들은 오랫동안 꽃을 피울 수 있는 품종을 만들기위해 동아시아의 장미와 기존 유럽의 여러 장미품종을 교배해 새로운 품종을 개발했다. 1867년 프랑스의 장미육종가 장 밥티스트 앙드레 기요가 개발한 라 프랑스(La France)가 가장 유명하다. 라 프랑스는 꽃의 형태가 아름답고 봄에서 가을까지 피는 데다 긴 꽃대 끝에 큼직한 한 송이만 폈기 때문에 꽃꽂이에도 그만이다.
장미육종가들은 라 프랑스 이전의 품종들을 고전장미(old rose)로, 라 프랑스 이후의 품종들을 현대장미(modern rose)로 구분한다. 최근 게놈 분석 결과 라 프랑스(FRA)는 품종 개발 과정에서 프랑스장미, 다마스크장미, 월계화 올드블러시, 월계화 흄스 블러시를 교배한 것으로 분석됐다.
1930년대 말 프랑스 장미육종가 프란시스 메이앙이 개발한 로사피스(Rosa Peace)는 20세기에 가장 널리 사랑받았다. 피스의 등장으로 하이브리드 티 장미는 현대장미를 대표하는 계열로 자리 잡았다. 이들 장미 역시 여러 원종과 품종을 교배해 만든 것이다.
우리나라의 장미축제
사랑의 달 5월에는 전국 곳곳에서 각 지역의 개성을 담아 "장미 축제"가 열린다. 장미축제는 6월까지 이어진다. 장미 축제에서는 장미향을 맡을 수 있고, 여러 품종의 장미꽃을 구경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대행사를 즐길 수 있다.
▲ 중랑 서울장미축제
"중랑 서울장미축제"에는 5월 18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간 중랑천 제방을 따라 5.45㎞의 장미터널이 조성된다. 5곳으로 나뉘어 꾸며진 장미 정원에서 209종의 다양한 장미를 만날 수 있다. 장미퍼레이드와 장미음악회를 시작으로 장미마켓, 장미서점, 나눔 장터 등 다양한 부스와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천백만송이장미축제는 약 20,000㎡의 도당공원 백만송이장미원에 식재된 151종의 장미를 만날 수 있는 부천의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다. 매년 5월부터 6월까지가 장미 개화 절정 시기로 아름다운 장미향을 따라 걷다보면 유럽의 이국적인 정원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곳 곳에 포토존이 마련되어 사진을 남길 수 있다.
강원 삼척의 오십천 일원에서 열리는 "삼척장미공원"축제는 5월 18일 개최돼 22일까지 4일동안 계속되는 축제이다. 축제 개막식에 박칼린 뮤지컬 오케스트라가 참여한다. 꽃길런 퍼레이드, 장미성 꾸미기, 장미상회, 장미 모루인형 만들기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밤에는 야간 경관조명이 설치돼 장미와 함께 어우러지는 낭만적인 봄밤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울산에서 5월 22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울산대공원 장미축제"는 300만송이 장미와 함께 시립 교향악단의 품격있는 공연을 선보인다. 가수 박정현, 조성모, 정인, 포르테나의 무대와 7080 콘서트, 불꽃쇼 등 다양한 퍼포먼스도 진행된다.
전남 곡성에서는 "세계장미축제"가 섬진강 기차마을에서 열린다. 2024년 제14회 곡성세계장미축제는 5월 17일 금요일부터 5월 26일 일요일까지 10일이다. 축제가 진행되는 섬진강 기차마을의 입구에서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대인은 5000원, 소인과 경로는 4500원이다.
▲ 곡성세계장미축제 낮과 밤
이번 축제의 콘셉트는 "The RED"다. RED는 "Romantic"(낭만),"Excitement"(흥), "Delight"(즐거움)의 약자다. 세계장미축제 콘서트에는 노라조, 트로트 가수 김연자, 수와진밴드 등이 출연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획공연이 마련됐으며 붉은색 옷을 입고 소셜미디어(SNS)에 인증할 시 기념품도 제공된다. 곡성 섬진강기차마을은 기차 테마파크이다. 마을 정문으로 들어가면 에펠탑 모형이 있다. 축제 기간 중에는 장미로 예쁘게 꾸며 두어서 인기가 많은 포토존이다. 섬진강 기차마을 장미정원은 중국, 페르시아, 그리스, 프랑스 등 다양한 품종의 장미 1,004송이가 심겨져 있다.
세계의 장미축제
세계 장미협회 (WFRS)는 2015년 현재 39개 회원국의 장미협회로 구성된 협회이다. WFRS 주최로 3년마다 월드 로즈 쇼(World Rose Show)가 개최된다. 컨벤션, 장미정원 방문과 전문가 강연으로 전 세계 장미 애호가와 전문가를 한자리로 모은다. 월드 로즈 컨벤션은 국제 협력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장미 커뮤니티에서 지식 공유, 연구 발전, 글로벌 표준 확립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한다.
제20회 월드 로즈 쇼(World Rose Show)는 일본장미협회 주최로 후쿠야마에서 2025년에 개최된다. 대회기간 동안 도시에 있는 400개 이상의 장미 정원 중 가장 매력적인 장미 정원을 방문한다.
미국의 포틀랜드시는 1907년, 포틀랜드를 세계에 알리고 포틀랜드를 "세계의 여름 수도"로 브랜딩하기 위해 로즈 페스티발을 시작했다. .2010년 포틀랜드 시의회 포고에 의해 로즈 페스티벌은 포틀랜드 공식 페스티벌로 승인되었다. 로즈 페스티벌은 지역사회의 변화하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항상 포틀랜드를 더 살기 좋고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를 열망하고 있다.2024 Portland Rose Festival은 5월 24일 금요일에 시작하여 6월 9일 일요일에 끝난다. 포틀랜드는 오리건 주 북서쪽에 위치한 도시로 워싱턴주 시애틀과 함께 태평양에 가까운 미국의 도시다.
▲ 불가리아 장미축제 퍼레이드
매년 6월이며 불가리아, 카잔라크에서 장미 축제가 열린다. 불가리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장미가 피는 곳이자 최고 품질의 장미유로 명성이 자자하다, 축제에서는 다양한 장미 전시, 문화 공연, 퍼레이드(parades)와 경연(competitions)이 펼쳐진다. 불가리아는 장미 향수의 생산지로 유명하며, 축제 기간 동안에는 장미 향수 제품도 구입할 수 있다.
프랑스, 로즈 페스티벌 드 쁘띠 상트 앙투안은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장미 축제이다. 매년 6월에 열리는 이 축제에서는 1,000종 이상의 장미를 감상할 수 있다, 의상콘테스트(costume contests) 퍼레이드(parades) 블꽃놀이(fireworks displays)도 진행된다. 이 축제는 특히 화려한 의상을 입고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 볼거리가 풍부하다.
프랑스, 리옹 장미 축제는 매년 10월에 열린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장미 전시, 정원 투어, 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로젠몬타크 드 뒤르스하임은 독일의 장미 축제이다. 매년 5월에서 6월 사이에 열리는 이 축제는 1,0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며, 다채로운 꽃수레(colorful floats) 마칭밴드(marching band) 꽃전시(flower displays)로 유명하다. 축제 기간에는 수십만 명의 관람객들이 뒤르스하임을 찾으며, 도시 전체가 축제 분위기로 한껏 뜨겁게 달아오른다.
독일, 드레스덴 장미 축제는 매년 8월에 열린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장미 전시, 퍼레이드, 불꽃놀이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코베 로즈 가든은 일본에서 가장 큰 장미 정원 중 하나이다. 매년 5월에서 6월 사이에 장미 축제가 열리는 이곳에서는 3,000종 이상의 장미를 감상할 수 있다. 아름다운 경관조명(illuminations)아래 콘서트(concerts)와 다도회(tea ceremonies)도 진행된다. 코베 로즈 가든은 야간경관조명(night illuminations)이 특히 유명하며, 장미들이 아름다운 조명 아래에서 더욱 빛나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일본, 오카야마 국제 장미 축제는 10만 송이 이상의 장미가 전시되고, 이케바나 시연, 차 다도 시연, 전통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케냐, 나이로비 장미 축제는 케냐의 장미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축제이다. 매년 6월에 열린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장미 전시, 패션쇼, 음악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해발 2천미터의 캐냐의 나이바샤호는 세계적으로 명성 높은 화훼산지이다. 중국은 케냐 장미꽃 수출 성장이 가장 빠른 소비시장으로 부상했다.
인도 찬디가르에서 30일 동안 열리는 장미 축제는 자키르 후세인 장미 정원(Zakir Hussain Rose Garden)에서 개최된다. 하이브리드 차 장미, 소형 장미, 파란색 장미, 녹색 장미, 엘리자베스여왕장미, 델리장미 등을 볼 수 있다.
한국사업소통개발원/원장 오익재
블로그: //blog.naver.com/soholivingtel
이메일: soholivingtel@naver.com
휴대전화: 010-3268-4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