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11.24 (일)
 축제뉴스 축제뉴스전체
[제115호] 싱글족 위한 공연상품 나올까? / 황혼재혼과 황혼이혼
기분좋은 QX 기자    2012-05-29 10:15 죄회수  5326 추천수 3 덧글수 5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싱글족 위한 공연상품 나올까?

 

QX통신 제115호 2012년 5월 29 화요일

  

<사진=싱글족을 타깃으로 한 1회분 개별포장 두부와 소용량으로 출시된 계란ⓒ풀무원>

 

 

통계청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2010년 인구주택 총 조사’에서 서울시의 1인 가구 비율이 24.4%라 밝혔습니다. 조사 이래 처음으로 1인 가구 비율이 4인 가구를 앞지른 것이라고 합니다. 

 

1인 가구는 학업을 계속한다거나 경제활동을 한다는 등의 이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1인 가구를 겨냥한 마케팅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홀로 사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이전에 볼 수 없던 소비성향이 나타납니다.

 

1인 가구가 가장 좋아하는 제품은 ‘소용량 식품’입니다. 1인 가구는 필요한 제품을 필요한 만큼만 소비하기 때문에 소용량, 개별포장의 제품들이 등장했습니다. 채소나 생선은 소량으로 포장하고 두부는 4등분하여 개별 판매합니다. 페트병 제품은 기존의 500ml 보다 작은 300ml 제품이 나오고 압력밥솥은 2인용이 등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혼자 떠나는 여행 상품도 등장했습니다. 싱글족을 위한 마케팅이 계속 된다면 멀지 않아 싱글족을 위한 공연예술 상품도 나올 것으로 예측합니다.

 

사람들은 1인 가구의 소비 트렌드를 두고 영어 두문자 "4S"로 표현합니다. 혼자서도 즐길 수 있고(Single), 작고(Small), 간편하며(Simple),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는(Save) 제품의 성향을 말합니다. 기업들은 독신문화를 즐기며 소비문화를 선도하는 1인 가구 곧 싱글족을 새로운 블루칩으로 여겨 판매촉진 전략을 폅니다.

 

1인 가구의 비율은 점차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미 다섯 가구 중 한 가구가 싱글족에 해당합니다. 특히 20대에서 40대 사이의 1인 가구는 경제력을 갖추고 자신만의 삶과 가치에 중점을 둡니다. 새로운 소비 세력인 싱글족을 중심으로 어떤 문화의 바람이 형성될까 지켜봅니다. 

  

<돈키호테들의 어록>

 

“진짜 훌륭한 교사는 학교 밖에 있다.”

- 품 공동체 심한기 대표

 

 

 

황혼재혼과 황혼이혼 

  

<사진="황혼재혼"을 일부 소재로 다룬 2006년 KBS 일일드라마 ‘열아홉 순정’>


황혼이혼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황혼이혼의 증가는 이혼에 대해서 사회의 인식이 변화한 것과 맞물려 있습니다.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이혼자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이 크게 바뀌면서 이혼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사회적 심리가 강화되었습니다.

 

황혼이혼이 늘면서 부모세대가 자식이 성장하기를 기다려 재혼을 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황혼재혼입니다. 황혼재혼은 무엇보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가 변화한 데 기인합니다. 지금의 예비실버세대는 국제통화기금(IMF)의 위기를 겪고 명예퇴직의 불확실한 시기를 거치면서 스스로 노후를 설계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아왔습니다. 그 위에 부모 따로 자식 따로, 각자 책임지자는 세태를 맞으면서 재혼으로 새로운 삶을 꾀하는 심리가 강화되었니다.

 

황혼이혼과 황혼재혼은 동기가 다릅니다. 황혼이혼은 나에 대한 발견에 기인합니다. 황혼재혼은 길어진 노후를 새로운 동반자와 함께 하고자하는 마음에 기인합니다. 황혼이혼과 황혼재혼은 더 나은 삶을 찾고자하는 사회 경제적․심리적 갈망을 드러냅니다. 



기분좋은QX 블로그

바로가기 클릭


 

 기분좋은QX는 QX통신과 블로그를 통해서 스스로 축적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일부 언론사 사진을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영상 원칙은 상업적인 목적을 일체 배제한다는 것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1인가구, 싱글족, 소비마케팅, 소용량식품, 혼자가는여행, 싱글족을위한공연, 4S, 황혼이혼, 황혼재혼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2ZUDqv 
파란하늘   2012-05-31 01:18 수정삭제답글  신고
싱글 심플 스몰 ., 이런 이유로 세이브할 수있다?난 아니라고 봅니다. 뭉쳐서부대끼고 나누고깨뜨리고 싸우고돕고.. 이게 인간사 !!
 
기분좋은 QX   2012_06-12 10:11 수정삭제  신고
뭉쳐서부대끼고, 나누고, 깨뜨리고, 싸우고 돕고 오랜만에 듣는 정감있는 인간사네요ㅎㅎ
날개   2012-05-29 18:06 수정삭제답글  신고
싱글족, 황혼이혼.. 모두 세상이 너무 각박한 개인주의 성향으로 흐름을 말해주는 것이지요. 안좋아요 ㅠㅠ
 
기분좋은 QX   2012_06-12 10:09 수정삭제  신고
맞아요...너무 각박해져가고 있어요ㅠ_ㅠ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축제에 날개를 달다~ 소셜라이브방...
소셜라이브방송WING365가<축제에날개...
인기뉴스 더보기
공연관람과 서울굿즈구입 세종문화...
논산탑정호와 돈암서원 코스모스 ...
도쿄관광한국사무소 Rppongi Hills...
축제리뷰 더보기
계룡저수지 산책로 계룡지둘레길...
밤 깊은 마포종점 축제로 새롭게...
만두도시 만두성지 원주만두가 ...
강경젓갈축제 상월고구마 찰떡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