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순천낙안읍성민속문화축제
낙안읍성 백중놀이, 큰줄다리기, 성곽쌓기 재현, 전통 혼례식 등 다양한 경연, 공연 및 체험 행사가 펼쳐 진다.
낙안읍성민속문화축제는 순천 낙안읍성 일원에서 매년 열리는 지역 축제로 1994년 처음 개최하였다. 낙안읍성민속문화축제는 순천 낙안읍성이 전통문화 보급과 민속문화를 계승 발전하고, 조선시대 민속 경관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고 주민들이 직접 살고 있는 민속 마을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자 축제를 개최하였다.
[행사 내용] 낙안읍성민속문화축제는 조선 인조 때 낙안군수로 덕망이 높았던 임경업(林慶業)[1594~1646]의 부임을 기원하는 행렬을 시작으로 축제의 막을 여는 것이 특징이다. 옛 전통놀이와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는 삼베 옷을 만드는 길쌈 공연, 벼를 탈곡하는 농사 체험과 인절미 만들기 체험, 낙안읍성 팔진미 시식 행사, 송사체험, 천연염색, 목공예, 대장간, 길쌈, 짚물공예, 소달구지 등 농촌을 떠나 생활하는 도시민들에게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 체험장을 운영하고, 관광객 모두가 참여하는 큰줄다리기행사와 전시행사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수문장교대의식, 토성쌓기 재현, 낙안두레놀이, 조선시대 전통생활모습 재현, 국악, 판소리, 사물놀이, 농악, 전통 혼례식[우귀행렬] 등 전통문화행사와 다양한 경연과 공연 행사도 펼쳐진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