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일반화 되어 가고 인터넷을 통해 금융 프로세스가 일어남에 따라, 이제는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라는 신개념의 투자문화가 생겨 났다. 소셜펀딩(Social Funding)이라고도 하는 자금모음 방법으로서 불특정 다수로부터 소액의 기부금을 받아 프로젝트 기금을 마련하는 방법이다.
제15회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2012)의 크라우드펀딩이 오늘 8월 1일부터 9월 9일까지 진행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크라우드펀딩"은 예술가나 예술단체가 자신의 예술창작 프로젝트를 소개하면 일반 대중들이 온라인을 통해 십시일반 후원하는 소액나눔 예술기부 프로그램이다.
총 40일간 진행되는 이번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의 목표금액은 1000만원이다. 목표액이 달성될 경우 해당 금액은 해외무용단 초청경비 중 일부로 사용될 예정이다. 목표 금액을 목표기간 안에 쉽게 달성할지 축제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번 크라우드펀딩의 참여자는 누구나 기부액에 따라 서울세계무용축제 프로그램북에 후원인으로 명기된다. 그리고 프로그램북을 증정 받게 되며 워크숍에 참가하게 될 뿐 아니라, 공연티켓도 제공 받게 된다.
기부 참여는 서울세계무용축제 사무국(02-3216-1185)이나 한국문화예술위원회-크라우드펀딩 홈페이지(fund.arko.or.kr)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