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11.15 (금)
 축제정보 축제정보    맛집정보    숙박정보    관광지정보    특산물정보  축제정보센터축제정보
2010 연등축제
지난축제
네티즌평점
기간
2010-05-14(Fri) ~ 2010-05-16(Sun) / 3일간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장소 서울 종로구 견지동 45 봉축위원회
주최
주관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
문의전화 02-2011-1745
공식사이트 http://www.llf.or.kr/
분류 종교, 문화/예술
태그  
인쇄
축제알림서비스
주소복사
리뷰등록
사진등록
  • 최고   최저
내일 (11월 16일 토요일)
  • 최고   최저
모레 (11월 17일 일요일)
  • 최고   최저
연관축제 더보기
축제포토 더보기
소개

 

신라 때는 간등(看燈)이라는 이름으로 등을 밝혔으며, 고려의 연등회(燃燈會)는 연등도감이라는 국가기관에서 행사를 주관하는 최대의 축제로 궁궐부터 시골까지 갖가지 화려한 연등을 밝히고 잔치를 열고 가무를 즐겼다.
조선시대 들어서는 초파일 관등(觀燈)놀이가 민간의 세시풍속으로 다채롭게 전승되어 이날이 되면 집집마다 등대를 세우고 자녀수대로 등을 밝히며 거리에도 형형색색의 등을 달고 밤이 되면 온 장안의 남녀가 몰려나와 사람의 바다를 이루고 불야성을 만들며 밤새 노는 흥겨운 축제가 벌어졌으며 남산의 잠두봉에 올라 이 장관을 구경하는 전통이 있었다. 현재는 종로에서 펼쳐지는 연등축제(燃燈祝祭)가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연등회는 고려때 개성에서, 관등놀이는 조선시대 한양에서 성했던 행사로 주로 도심과 상가에서 이루어졌으며, 한양에서는 육의전이 있던 종로가 그 중심이었다. 초파일이 다가오면 아이들은 등 만들 재료비를 모으는 호기놀이가 널리 행해졌으며 상가에서는 각종 화려한 등과 장난감을 팔았고 도심은 축제 분위기로 넘쳤다. 서울 600여년 역사와 함께 하여온 관등놀이의 흥겨웠던 전통을 살려 종로 일원에서 펼쳐지는 연등축제는 서울의 대표적인 전통축제이다.
 
거리를 아름답게 수놓는 연등과 화려한 대형 장엄등인 사천왕등, 코끼리등, 용등, 비천상등의 대형 장엄등과 각기 정성들여 만든 각양각색의 10만 여개의 개인등 들이 어우러져 거리를 밝히는 화려하고 큰 등축제이다.
 
초파일이 되면 각각의 간절한 기원을 담아 등을 만들어 밝히고 밤에는 등의 장관을 구경하기 위해 거리로 몰려나와 밤늦도록 돌아다니고 산에 올라가 등 구경하는 관등놀이를 즐겼다. 또한 느티떡과 볶은 검정콩을 먹고 바가지를 엎어놓고 두드리는 수부희를 하고 등타령을 부르며 흥겹게 보내는 민중들의 축제였다. 지금도 이 풍습이 남아, 봄이 되면 분홍으로 손을 물들이며 연등을 만들고 갖가지 등을 들고 연등행렬에 참여하며 시민, 외국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시민축제가 되었다.
지도
Daum 지도 시작하기
네티즌평점
별점
  ※ 별모양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좌우로 움직이면 점수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GxB8 
등록된 네티즌 평점이 없습니다.
축제정보관리
축제정보 최종수정일: 2010-04-2314:33:25  TheFestival   축제정보수정 요청
주변관광지정보 더보기
문화관광형전통시장 종로광장시장
외국관광객으로 들끓는 종로광장전통시장
서울성곽길
북한신 인왕산 남산 낙산을 잇는 21Km 성곽둘레길
맛집정보 더보기
숙박정보 더보기
주변 정보가 없습니다.
특산물정보 더보기
주변 정보가 없습니다.
축제리뷰 더보기
계룡저수지 산책로 계룡지둘...
밤 깊은 마포종점 축제로 새...
만두도시 만두성지 원주만두...
강경젓갈축제 상월고구마 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