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4.11.22 (금)
 관광지정보 축제정보    맛집정보    숙박정보    관광지정보    특산물정보  축제정보센터관광지정보
포천 전통주 박물관
네티즌평점
주소
경기 포천시 화현면 화현리 511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분류 체험/투어
문의전화 031-531-9300
공식사이트 http://www.sansawon.co.kr
태그 배상면주가, 포천전통주박물관, 백운산지하암반수, 포천관광지 
인쇄
주소복사
리뷰등록
사진등록
축제포토 더보기
소개

align=top

술과 멋을 아는 흥겨움은 모든 축제에 반드시 들어간다. 예수그리스도의 기적 중에 혼인잔치에서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킨 놀라운 일이 성경에 나와있다. 백운산 지하 200미터 암반에서 나온 맑은 물이 술로 변하는 기적을 이 곳 산사원에서 보여 주는 것이다. 배상면주가라는 그 유명한 전통주메이커가 이 곳 포천의 화현면 화현리에 전통주 박물관을 만든 이유가 바로 암반수의 수질이라고 한다.

align=top

전통주(傳統酒)는 현대의 술과 달리 건조한 지성을 극복하는 감성해방구였다. 우리 조상들은 맛과 향이 깊은 전통술을 마시면서 삶의 굴레를 벗어나 자연과 영적인 존재와 하나가 되려고 하였다. 전통술은 단순히 음료가 아니었고 우리 조상들의 축제문화에서 뺄 수 없는 신성한 음식이었다.  술을 통하여 놀이와 예술로서 소통하고 세상의 모순을 극복해 나갔다.

align=top

1996년 개관하였고, 2001년 7월 갤러리와 함께 재개관한 산사원박물관은 연평균 3만명의 여행객이 다녀간다. 넓은 공간에 수많은 볼 것들과 함께 우리의 전통 술 문화를 알려주고 이야기가 있다.

갤러리 산사원은 전통주 박물관으로 1시간 정도 들려 가기에 전혀 시간이 아깝지 않은 곳이다.

align=top

 

 

align=top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집에서 술을 빚어 마시는 풍습이 있었다. 술은 음료가 아닌 신성한 음식이었기 때문이다.

집에서 빚는 술을 가양주(家釀酒)라고 하는데 이 곳 갤러리산사원에 가양주에 대한 옛 이야기들이 살아 있다. 조선시대만 해도 백하주 이화주 삼해주 청감주 부의주 등 유명했던 술이 3백여 가지가 있었는데 일제 식민지를 거치며 가양주 문화는 뿌리가 흔들려 국내 주류시장이 변해 버렸다고 한다. 이 곳에 많은 스토리(Story)가 있으며, 축제 이야기가 배어 있다.   

 

align=top

미니 양조장도 있어서 눈으로 전통주 만드는 과정을 볼 수 있다.  겹오가리 술독과 미니증류 시설을 볼 수 있고 3층 발효단에서 숙성과정과 발효과정을 공부할 수 있다. 2층의 증류단에 이어 1층의 포장단과 시음장을 거치며 공부하는 기분이 들어 모두들 즐거워 한다.

align=top

 

align=top

▲ 역대 배상면주가의 역대 CF모델이 나온다. 위는 2004년 산사춘 모델 김정은의 실제 크기 손과 친필 싸인.

 

align=top

1층에서 무료시음 뿐 아니라 값싸게 판매하기도 한다. 아직 시장에 유통개시하지 않은 특이한 술들도 만날 수 있어 쇼핑의 기쁨도 한껏 맛보고 돌아갈 수 있다.

입장료와 주차료를 받지 않는다. 

  

지도
Daum 지도 시작하기
네티즌평점
별점
  ※ 별모양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좌우로 움직이면 점수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댓글공유 URL : http://bit.ly/2ZZfNS 
등록된 네티즌 평점이 없습니다.
축제정보관리
축제정보 최종수정일: 2010-04-2619:31:02  TheFestival   축제정보수정 요청
주변축제정보 더보기
2024 한탄강가든페스타
포천 한탄강 생태경관단지 꽃축제
제19회 포천백운계곡동장군축제
포천 이동면 백운계곡 겨울축제
맛집정보 더보기
숙박정보 더보기
특산물정보 더보기
주변 정보가 없습니다.
축제리뷰 더보기
계룡저수지 산책로 계룡지둘...
밤 깊은 마포종점 축제로 새...
만두도시 만두성지 원주만두...
강경젓갈축제 상월고구마 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