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5.01.22 (수)
 관광지정보 축제정보    맛집정보    숙박정보    관광지정보    특산물정보  축제정보센터관광지정보
고창읍성 (고창모양성)
네티즌평점
주소
전북 고창군 고창읍 읍내리 127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분류 유적/사적지
문의전화 063-560-2710
공식사이트 http://culture.gochang.go.kr/
태그 고창 관광지, 고창여행, 고창 모양성,고창 읍성 철쭉,답성,성밟기,고창읍성철쭉,고창판소리,신재효고택 
인쇄
주소복사
리뷰등록
사진등록
축제포토 더보기
소개


고창읍성(高敞邑城) 

고창군 고창읍 중앙로 245

사적 제145호

063-560-8067, 8068  

고창읍성은 모양성(牟陽城)이라고도 부르며 고창군 남쪽 성주봉인 장대봉(108m)에 좌청룡 우백호의 지세를 최대로 이용하여 축조한 성곽이다. 조선 단종 원년(1453) 왜침(倭侵)을 막기 위해 전라도민들이 축성한 자연석 성광이다. 이 성곽은 모제석축이 아니라 모서리 이음의 공법으로 축조하였다. 그래서 외면만 돌을 쌓고 안쪽은 흙과 잡석으로 다져져 있다. 동, 서, 북의 3문과 치 6곳, 수구문 2곳, 옹성 등이 있다.

조선시대 읍성에서 흔히 보이는, 육축에 호예문을 열고 초루를 세우는 방식과 달라, 성곽연구에 좋은 자료가 된다.

북문은 2층처럼 생긴 다락집이고, 아래층 어간에 문짝 둔테구멍이 있다.
서문터는 1976년 발굴되어 기둥초석과 문짝 달던 위치가 확인되고, 동문터도 기둥 초석의 존재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성문 구성은 다른 유구에서 아직 조사된 바 없어 성벽과 문루화의 접합에 대하여 밝히지 못하고 있다.

성벽은 비교적 잘 남아 있고, 자연석은 거칠게 다듬어 썼는데, 초석 당간지주 등을 깨뜨려 쓴 것도 있다.

고창읍성에는 전설이 있는데 돌을 머리에 이고 성을 한 바퀴 돌면 다릿병이 낫고, 두 바퀴 돌면 무병장수하며, 세바퀴돌면 극락승천 한다는 것이다. 재미난 것은 성곽 밟기를 하는 시가가 해빙시기라는 것인데 이는 아마도 해빙기에 이탈된 성곽을 밟아줌으로써 성곽을 다지기 위한 지혜가 아니었나 싶다.

 

성밟기는 저승문이 열리는 윤달에 밟아야 효험이 있다고 하며 같은 윤달이라도 3월 윤달이 제일 좋다고 한다.

또한 엿새날이 저승문이 열리는 날이라 하여 초엿새, 열엿새, 스무엿새 날에 답성 대열이 절정을 이루고 있다.

성을 한바퀴 돌면 다리병이 낫고, 두바퀴 돌면 무병장수하며, 세바퀴 돌면 극락승천한다고 한다.
성을 돌 때는 반드시 손바닥만한 돌을 머리에 이고 세번 돌아야 하며 성입구에 그 돌을 쌓아 두도록 하였다.

이는 돌을 머리에 임으로써 체중을 가중시켜 성을 더욱 다지게 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가장 깊은 뜻은 이 성곽의 축성 배경이 외침을 막기 위한 것이었으므로 유사시의 석전을 대비하는 유비무환의 예지로 머리에 인 돌을 성안에 놓아두고 가도록 했을 것이다.

고창군에서는 답성민속을 기리기 위해 음력 9월 9일 중양절을 군민의 날로 정하고 모양성제와 함께 답성놀이를 재현하고 있다. 

 


 

지도
Daum 지도 시작하기
네티즌평점
별점
  ※ 별모양에 마우스를 올리신 후 좌우로 움직이면 점수를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댓글공유 URL : http://bit.ly/34zLBB 
등록된 네티즌 평점이 없습니다.
축제정보관리
축제정보 최종수정일: 2011-07-1311:24:10  qwan   축제정보수정 요청
주변축제정보 더보기
제51회 고창모양성제
고창읍성(모양성)을소재로 제등행진,강...
2024 고창북분자와수박축제
풍천장어와 함께하는 제21회 고창복분자...
맛집정보 더보기
숙박정보 더보기
특산물정보 더보기
주변 정보가 없습니다.
축제리뷰 더보기
겨울 명품축제 반열 오른 서...
대부도 낙조전망대 있는 구봉...
계룡저수지 산책로 계룡지둘...
밤 깊은 마포종점 축제로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