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가족이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가족형 축제! 이천쌀문화축제
-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이천시 설봉공원에서 개최
폭염과 태풍으로 얼룩진 여름이 지나가며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심한 일교차와 따가운 햇살아래 벼가 익어가고 있는 경기도 이천은 쌀문화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추수감사 제례를 보이며 농경 두레문화를 꽃 피울 이천쌀문화축제가 10월 25일무터 28일까지 4일간 이천 설봉공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이천쌀문화축제는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표방하며 ‘쌀로 빚은 구수한 세상’ 을 주제로 6개 마당에서 치러진다.
축제의 주행사장인 설봉공원은 놀이마당, 문화마당, 풍년마당, 농경마당, 기원마당, 동화마당 등 총 6개 마당으로 구성되어 각 테마별로 거북놀이, 풍년대박놀이, 농경체험, 전통혼례, 어린이 골목놀이 등 매일 다채로운 체험, 전시프로그램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또한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천쌀을 구입할 수 있는 햅쌀장터, 이천에서 생산된 농특산물 및 가공식품을 시식할 수 있는 쌀밥카페 등도 운영된다. 이천쌀문화축제의 가장 큰 볼거리인 ‘가마솥 이천명 이천원’, ‘이천쌀밥명인전’ 은 쌀밥카페에서 진행된다. ‘가마솥 이천명 이천원’의 경우 말 그대로 가마솥에 이천명분의 밥을 해서 이천 원을 내고 먹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풍년마당에서 개최되는 ‘무지개가래떡만들기’는 축제 성공을 기원하는 퍼포먼스로 과거에는 축제개막일에만 볼 수 있었으나 올해에는 폐막일을 제외한 축제기간 동안 내내 펼쳐진다.
무엇보다 온 가족이 참여하여 농경문화를 체험하고 즐거운 놀거리와 먹거리 살거리가 즐비한 축제라서 가을 가족나들이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축제추진위원회는 축제전문포털 더페스티벌과 함께 제14회 이천쌀문화축제 UCC동영상 공모전을 실시한다. 접수기간은 축제 시작 다음 날부터 한달간이며 자세한 내용은 축제 홈페이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