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옷 한복이 패션의 나라 프랑스에서 명품 이미지를 떨쳤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외교부, 해외문화홍보원,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부설기관인 한복진흥센터와 프랑스 장식미술관이 주관하는 ‘한불 상호 교류의 해 프랑스장식미술관 한국특별전 패션전’이 지난 19일(현지 시간) 프랑스장식미술관 패션관에서 개막했다. 한불 수교 130주년을 기념해 ‘코리아 나우(KOREA NOW)’라는 주제로 동시대 한복과 패션, 한국 생활공예품과 그래픽 디자인을 공개하는 이번 행사에서 ‘한국 의복 속 오방색’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한국특별전 패션전은 한국 복식문화를 설명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다. 이 전시는 최장 기간 국외 전시로서 세계인에게 복식 속에 깃든 한국 정신문화의 본질과 한복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회에서는 이영희, 김혜순, 김영석, 이혜순 등 한복 디자이너와 앙드레 김, 진태옥, 이상봉, 준지 등 패션 디자이너까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패션 및 한복계 거장 총 24인의, 전통과 현대를 넘나드는 270여 작품들을 선보여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 박근혜 대통령 영국 방문시 착용한 한복 / 박근혜대통령 취임식 한복(재현)
특히 해외순방과 정상 외교 때에 한복을 통해 한국문화를 소개해온 박근혜 대통령의 한복이 소개되어 현지인들에게 관심을 끌었다. 대통령 취임식 한복은 겨울을 나는 매화문양이 놓인 붉은색 두루마기와 푸른색 치마를 통해 희망, 화합의 의미를 나타내며, 해외 순방국 중 전통과 절차를 중시하는 영국 왕실의 국빈 만찬에서 착용한 한복은 가을의 풍요로움과 한국과 영국의 번영을 상징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한복 외교를 통해 상대국을 배려하면서 한복을 통해 전하는 감성적인 외교로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알려왔다.
청(선비정신), 적(역동성과 염원), 황(고귀함과 부귀영화), 백(무소유와 신성), 흑(통섭과 지혜) 등 오방색의 개념 및 성격에 따라 5구역으로 구성된 전시실에서는 다섯 가지 색 각각이 담고 있는 의미를 형상화한 한복들을 선보였다.
특히 이번 ‘한불 상호 교류의 해 프랑스장식미술관 한국특별전 패션전’에서는 전통한복과 신(新)한복, 현대 패션 디자인 간의 다양한 협업(collaboration)이 주목을 받았다. 열정과 샤머니즘을 표현한 이상봉 디자이너의 작품을 비롯해 스티브제이(J) & 요니피(P) 디자이너가 시도한 한복 모티브 패션 그리고 준지 디자이너의 아디다스 협업 작품들은 한복의 무한한 도전과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 ‘프랑스장식미술관 한국특별전 패션전’ 현장 사진
패션전의 서영희 예술감독은 “한국의 역사와 생활문화, 학문에 녹아있는 오방색을 주제로 삼고 한국을 대표하는 중견 및 신진 디자이너의 다양한 작품들을 색채별로 나누었다.”라며 “세계인들이 한복 복식의 근원을 한자리에서 만나보며 한국 전통문화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