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 하회마을, 수원 화성, 경주 남산.월성 유적지
- 순천만-여수엑스포, 성산 일출봉, 창녕 우포늪
- 북촌.삼청동.인사동 전통 문화 거리, 전주 한옥 마을
관광 인프라.안내.홍보 등맞춤식 패키지 지원, 국내 관광 핵심 거점으로육성
안동 하회마을, 순천만- 여수엑스포, 북촌.삼청동.인사동 등이 국내외 관광객들이 꼭 가보아야 할 한국 관광의 으뜸 명소 8곳으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곳은 관광 인프라와 홍보 분야에 대한 맞춤식 패키지 지원을 받게 되고 국내 관광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된다.
▲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한국 관광의 으뜸 명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정병국)는 역사 문화형 관광지로는 ‘안동 하회마을’, ‘수원 화성’, ‘경주 남산‧월성 역사 유적지’를, 자연 생태형 관광지로는 ‘순천만-여수 엑스포’, ‘성산 일출봉’, ‘창녕 우포늪’을, 문화 콘텐츠형 관광지로는 ‘북촌‧삼청동‧인사동 전통 문화 거리’, ‘전주 한옥 마을’을 선정하여 이 8개소를 한국 관광의 대표 명소로 최종으로 발표하였다.
‘으뜸 명소’는 독특한 역사‧문화나 아름다운 자연 등 한국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는 곳 중에 명소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곳을 평가해 선정하였다. 이번 ‘으뜸 명소’의 선정은 민간 추천위원회에서 ‘으뜸 명소 후보지’를 추천받은 후, 선정위원회의 서면 심사와 국민 온라인 투표를 통해 후보지를 추려내고, 최종적으로 현장 답사를 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으뜸 명소 8곳은 관광 자원성과 시장성을 감안하여 이들이 뛰어난 곳을 선정하였다.
▲ 안동하회마을 전경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경북 안동 ‘하회마을’은 우리나라의 대표 양반 마을로서 조선시대의 양반 문화와 서민 문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전통 와가.초가가 잘 보존된 곳이다.
경기 수원 ‘화성’은 조선 정조시대 과학의 절정을 잘 보여주는 곳으로서 성벽의 아름다운 모습과 동서양의 군사시설이 잘 조합된 세계문화유산이다.
▲ 경주 남산, 월성 역사 유적지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경주 ‘남산.월성 역사 유적지’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이 예술로 승화된 산과, 첨성대 등 신라 천년의 역사가 고스란히 간직된 도심 박물관이다.
▲ 전남 순천만 전경(좌) 갈대탐방로(우)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전남 ‘순천만’은 세계 5대 연안 습지로서 갈대 군락, 간석지 등으로 이루어진 갯벌 습지가 있으며, 지속적인 생태 자원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여수해양엑스포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 제주 성산 일출봉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제주 ‘성산 일출봉’은 제주 10경 중제1경으로서 지질학적 가치가 탁월하여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 경남 창녕 우포늪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경남 창녕 ‘우포늪’은 1억 4천만 년 태고의 신비를 보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자연 내륙 습지이자 생태계의 보고이다.
▲ 북촌 한옥마을 (사진제공 : 문화체육관광부)
‘북촌‧산청동‧인사동 전통 문화 거리’는 경복궁과 창덕궁 사이에 있으며, 조선시대 양반들이 거주하던 집들이 그대로 남아 있어 전통 문화와 현대 문화가 공존하는 역사 콘텐츠의 공간이다.
전주 한옥 마을은 ‘도심 속의 한옥 밀집 지역’으로 한옥 변천사를 볼 수 있고,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이번에선정된 으뜸 명소에는 편의 시설 등의 관광 인프라와 안내‧해설 자료, 홍보 등을 맞춤 패키지 형식으로 지원하며, 특히 국내외 홍보마케팅에 초점을 두고 지원한다. 또한, 자연 생태와 역사 문화를 최대한 보존하는 범위 내에서 관광객을 위한 편의 시설을 확충하고 지속적으로 품질 관리를 하여 으뜸 명소를 세계적 수준의 관광 명소로 중점 육성할 계획이다.
으뜸 명소를 하나의 공동 브랜드로 관리한다. 깨끗한 화장실과 음식점, 최고급 수준의 해설, 환대 서비스 등을 하나의 브랜드로 하여 공동으로 관리하고, 이를 위해 으뜸 명소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이를 체계적인 관리와 소통의 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관광공사와 공동으로 해외 로드쇼를 추진하거나, ‘내나라 여행박람회(2. 24. ~ 2. 27.)’에 으뜸 명소 홍보 부스를 마련하는 등 국내외 홍보.마케팅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으뜸 명소가 일정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맞춤형 컨설팅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품질 관리를 지원한다. 이를 위하여 (가칭)‘으뜸명소 브랜드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여 편의 시설, 프리미엄급 서비스 등의 명소 관리 기준을 제시한다.
으뜸 명소와 연계된 관광 상품 개발을 위하여 테마가 있는 프리미엄급 코스와 광역 테마루트 개발을 지원한다. 코스에는 지역 대표 상점, 마을 등을 포함시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일자리 창출까지 연결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에 선정된 지역 관광 명소를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한국의 관광 명소로 육성함으로써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고 외래 관광객의 지역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들을 지역의 특색과 테마를 살린 거점으로 육성하는 것이 국내 관광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