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겨울 대표축제로 이름 나있는 화천산천어축제가 미국 CNN에 소개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화천군 나라축제조직위원회에 따르면 CNN 인터넷판이 지난 12월1일판에서 세계적인 론리 플래닛(Lonely Planet)의 여행자료를 인용, 산천어 축제를 겨울의 7대 불가사의(7 wonders of winter) 가운데 여섯번째로 소개했다고 한다.
세계에서 가장 신뢰있는 여행 안내서인 론리플래닛의 자료를 인용한 CNN 보도는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두꺼운 옷을 입고 얼음위에서 산천어 낚시에 빠진 모습과 한겨울 티셔츠 바람에 얼음물에 뛰어들어 산천어를 잡는 산천어 맨손잡기, 그리고 꽁꽁 언 강가의 제방을 따라 산천어 바베큐를 즐기는 모습을 들어 겨울의 불가사의로 소개했다.
해마다 겨울이 오면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 언론에서 흔히 보도되는 화천산천어축제가 이제 여행관광분야에서 점점 더 강한 반향을 불러일으킬 조짐이다. 이번 보도는 산천어축제 뿐 아니라 겨울의 삶이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알리고 해외 관광객을 끌어 모으는데 큰 공헌을 할 것으로 보인다.
화천군 나라축제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기사에서 강원도 화천의 산천어 얼음낚시와 산천어 맨손잡기 그리고 산천어 숯불구이 등을 생동감 있게 다뤘다"며 "신비로운 듯이 산천어축제를 세계의 여행자들에게 소개하고 있어 우리나라를 알리는데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onely Plannet이 선정하고 CNN인터넷에서 소개한 7 Wonders of Winter는 다음과 같다.
1. The northern lights of Canada (캐나다의 오로라 불빛)
2. Icebound St. Petersburg (러시아 셍 페테르부르그의 얼음도시)
3. Sweden"s reindeer migration (스웨덴 순록의 대이동)
4. Italy"s sunken bell (이탈리아의 가라앉은 종탑)
5. Yellowstone"s boiling waters (미국 와이오밍 예로스톤국립공원의 끓는 물)
6. Korea"s ice festivals (한국의 얼음축제들)
7. Snowbound London (영국의 눈덮인 런던)
제목은 한국의 얼음축제들로 일반화되어 있지만 그 안의 설명은 100% 화천산천어축제를 일컫고 있다. 매년 일월에 열리는 화천의 겨울축제이며 송어의 일종인 산천어가 수십만 방문객을 얼음낚시터로 끌어 모으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CNN이 소개한 화천 산천어 축제는 그 열번째 행사로 2012년 1월 7일부터 29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 CNN이 Lonely Plannet을 인용하여 소개한 겨울의 7대불가사의. 그 대표 그림으로 미국 옐로스톤 국립공원의 끓는 물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