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캠핑연맹(사단법인, 회장 서창연)이 캠핑문화의 올바른 보급을 위해 대규모 캠핑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내외국인 참가자를 대상으로 가족, 친구들과 함께 자연 속에서 특별한 캠핑을 경험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2013 양양국제캠핑페스티벌"은 7월 26일부터 8월 5일까지 11일간 총 5회에 걸쳐 강원도 양양군 중광정리 하조대 국제 캠핑장에서 개최된다.
이번 국제 캠핑 페스티벌은 "금단의 길을 걷다"를 슬로건으로 2만5천여 명의 캠퍼와 해외 관광객, 행사관람 인원을 포함해 총 30만 명의 참여가 예상된다.
국제캠핑페스티벌의 주 무대인 하조대 해수욕장은 조선조 위인 “하륜”과 “조준”의 성을 딴 역사적인 해수욕장으로, 아시아에서 가장 긴 해변을 자랑하나 안보적 이유로 50년대 이후 한번도 개장된 적 없는 천혜의 해변으로 , 금번 양양군 과 군 당국의 협조 하에 국제적 캠핑행사를 개최한다.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중광정리 해변일대 8만3천여 ㎡(약 2만5천 평)의 캠핑존에서 캠핑을 하며 공연과 각종체험, 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번 캠핑 페스티벌은 여러 캠핑 전문 브랜드의 최신 장비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또한 이번 캠핑 페스티벌에서는 아동과 노약자를 위한 야외 워터풀, 어린이 전용 놀이 공간 키즈존, 하조대의 해안선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열기구 체험, 헹글라이더 체험, 영화제, 공연, 레크레이션 등 30여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50년대 이후 한번도 개장된 적 없는 천혜의 해변을 걸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특히 매회 개최되는 공연은 *26일 재즈의 밤(이두형과 듀드밴드), 아이보리코스 *29일 YB 밴드, *31일 여섯줄의 여름이야기 (남궁옥분, 임기훈, 유익종) *2일 웰빙노래세상, 축하쇼 2eyes *4일 홍대인디밴드(슈퍼키드, 애쉬그레이, 고고보이스) 의 다채로운 콘서트를 즐길 수 있다.
대한캠핑연맹 2013양양국제캠핑페스티벌 노상훈 운영지원본부장은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에 불고 있는 캠핑 열풍과 60여년 만에 일반인에게 공개되는 하조대 중광정 해수욕장의 특수성으로 추진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캠핑 행사를 통해 캠핑의 즐거움과 국내 아름다운 캠핑 명소를 제공함으로써 ‘선진 캠핑 문화 선도’를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다”며 축제의 참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