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가 제10회 시흥갯골축제를 맞아 6월19일(금)부터 7월15일(수)까지 ‘시흥청년축제학교’ 수강생을 모집한다.
시흥 지역의 전문적인 축제기획자 양성 발판 마련을 위해 기획된 이번 시흥청년축제학교는 7월18일부터 9월5일까지 매주 토요일 진행되며 수강료는 무료다. 접수는 이메일(sgf@sgfestival.com)로 자유형식의 자기소개서를 보내면 된다.
강사는 ‘월드디제이페스티벌’ 류재현 감독, ‘신촌물총축제’ 한길우 무언가 대표, 프로튜어먼트(악동뮤지션 발굴) 송준호 대표, 문화외교기획자 문현우 아리랑유랑단 단장 등이 예정되어있다. 축제 기획 및 문화 컨텐츠 개발에 대해 기초부터 현장의 뒷이야기 등 실무적인 사항까지 축제기획 전반을 다룬다.
강의와 더불어 수강생들이 직접 소규모 거리축제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실습도 진행한다. 실습 지도는 시흥갯골축제사무국에서 담당한다. 본격적인 축제 기획 감각 배양을 위해 시흥갯골축제 기간 축제 기획 및 운영에 동참하게 된다.
제10회 시흥갯골축제 최윤현 축제감독은 ‘지역축제의 중요한 지향점 중 하나는 축제가 지역사회에 지속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며, ‘제10회 시흥갯골축제를 맞아 진행되는 시흥청년축제학교가 향후 시흥 지역 여러 문화행사나 축제에 큰 힘이 될 수 있는 기획자들의 성장 발판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5 경기도 10대 축제로 선정된 제10회 시흥갯골축제는 오는 8월28일~30일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개최된다. ‘자연 속 31가지 생태놀이’의 컨셉으로 갯골 자연에서 놀며 체험하고 배우는 ‘생태놀이축제’로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