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을 밝게 빛낸 한국관광의 별이 선정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이하 문체부)는 12월 8일(목) 오후 3시, 신라호텔 영빈관 루비홀에서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와 함께 ‘2016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을 개최한다. 2010년에 처음 개최되어,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은 올해 11개 부문에서 총 13개 수상작을 선정했다.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부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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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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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매력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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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관광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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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 대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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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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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속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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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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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절물 자연휴양림
다함께 무장애 나눔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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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색관광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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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전통관광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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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할배·할매와 함께 걷는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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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관광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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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화 산타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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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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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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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관광 ‘힐링! 여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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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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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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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재 앰배서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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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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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귀포 매일올레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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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음식특화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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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 커피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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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 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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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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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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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mile
친절 지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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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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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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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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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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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문화 우수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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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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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엔카닷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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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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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알에이(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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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매력물 부문에 평창 대관령, 한국민속촌, 제주절물 자연휴양림 선정
생태관광자원 부문에서는 ‘평창 대관령’이 선정되었다. 평창 대관령은 해발 700m 높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창에서 ‘해피(Happy)700 평창’을 슬로건으로 쓸 정도로 평창 내에서 영향력 있는 관광지이다. 평창 대관령 목장은 자체적으로 액화비료 저장소 등을 이용해 퇴비를 다시 활용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생태 보존과 관리에 신경 쓰고 있다. 특히 최근 여행의 경향(트렌드)에 맞춘 트랙터 마차 체험, 양떼 먹이 주기 체험, 승마 체험 등으로 관광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등 생태와 재미가 공존하는 곳이다.
문화관광자원 부문에서 선정된 ‘한국 민속촌’은 ‘즐거운 전통 + 살아있는 조선’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단순히 역사적 이야기를 듣고 볼거리를 보는 관람이 아닌 직접 참가하고 즐기는 체험형 문화마을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곳은 조선시대 전통민속을 이해하면서 방문객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는 점 때문에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되었다.
장애인, 노약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한 관광매력물을 뽑는 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부문에서는 ‘제주절물 자연휴양림 다함께 무장애 나눔길’이 선정되었다. 제주 절물 자연휴양림은 한 해 60만 명이 방문하는 전국의 대표 휴양림으로서 무장애 데크로드와 추락방지턱 설치, 일정구간 쉼터 마련 등을 통해 약자 층을 위한 시설을 마련했다. 또한 경사가 낮고 계단이 없는 숲길을 조성해 해발 697m까지 누구나 무리 없이 오를 수 있도록 했다.
이색관광자원 부문에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봉화 산타마을 선정
지역의 역사와 전통문화, 예술 등을 활용해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탈바꿈한 관광지를 선정하는 지역전통관광자원 부문에서는 ‘이야기 할배·할매와 함께 걷는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가 선정되었다. 이 관광상품은 원도심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생활문화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개발되었고, ‘이야기 할배·할매’를 도입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의 좋은 사례가 되었다.
창조관광자원 부문에서 선정된 봉화 산타마을은 한국의 시베리아라고 불리는 봉화 지역에, 누구나 알고 있는 어릴 적 동심의 산타를 활용해 창조적 여행테마를 개발했다. 이 마을은 지리적 접근성과 인지도 측면에서 불리한 조건을 딛고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발돋움한 점을 고려해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되었다.
관광정보 부문에 소통관광 ‘힐링! 여수야!’ 선정
누리집(홈페이지)과, 앱, 누리소통망(SNS) 등을 심사하는 스마트관광 정보 부문의 경우, 작년에는 수상자가 없었다. 올해는 웹드라마와 웹툰, 가상현실, 항공사진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여수 관광을 보여주고, 최신 기법에 맞는 누리집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구성한 여수관광의 누리집 ‘힐링! 여수야!’가 한국관광의 별로 최종 선정되었다.
관광환대 부문에 경원재 앰베서더, 서귀포 매일올레시장, 강릉 커피거리 선정
관광환대 숙박 부문에서는 송도의 ‘경원재 앰배서더’가 선정됐다. 이 숙박시설은 ‘한반도의 시간을 산책하다’라는 콘셉트하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최기영 대목장이 지은 한옥호텔이다.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전통 건축 양식을 토대로 한 이 호텔은 현대적 요소도 가미해 한국을 대표하는 한옥호텔로 거듭났다.
쇼핑 부문의 수상작으로는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이 선정됐다. 이 시장은 서귀포만의 음식이나 품목을 개발해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사로잡고 있다. 방문자 중 70%가 관광객인 이곳은 국내 최초 자동카페식 아케이드와 생태수로를 개설해 방문객의 편의성을 더했다.
음식 부문의 수상작인 강릉커피거리는 강릉뿐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커피거리이다. 이 거리는 커피명인 바리스타 1세대 박이추 선생과 국내 최초의 커피공장, 커피박물관 등 관련 콘텐츠를 풍부하게 갖추고 있다.
특별 부문에 서울특별시, 대구광역시, 에스케이엔카닷컴(주), (주)알에이(RA) 선정
특별 부문인 케이-스마일(K-smile) 친절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에서는 최우수 지역에 서울특별시, 우수 지역에 대구광역시가 선정되었다.
서울특별시는 관광현장에서의 만족도를 최우선에 두고 민관 협력을 통해 관광현장에서의 관광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트럭을 개조한 ‘서울미소특급’을 운영해 서울 곳곳에서 환대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명동·동대문 등 관광특구를 비롯한 관광객 집중 방문 지역에 환대 거점센터를 만들어 전통체험행사, 태권도 행사, 거리행진(퍼레이드)을 벌였다. 또한 시민참여 누리소통망(SNS) 이벤트와 서울사람 미소 공모전을 통해 친절문화에 대한 시민 관심도도 높였다.
대구광역시는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와 관광객 증대를 위해 2011년부터‘미소친절 대구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2016 대구경북 방문의 해 추진과 함께, ‘당신의 미소가 최고의 관광상품입니다’라는 주제로 언론 홍보와 미소친절 결의대회, 관광종사자 대표 간담회 등을 실천했다. 또한 미소친절 모니터링단을 운영하며 관광객 불편요소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케이-스마일 친절 지자체로 선정되었다.
휴가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중고차 판매 사이트 에스케이(SK)엔카닷컴(주)은 신규 입사자에게는 특별 3일 휴가를 제공하고, 직원 복지 차원에서 연차와 별도로 연 2일의 추가 여름휴가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여름휴가를 여름 등 특정시기에 국한되지 않고 6월에서 10월 사이 직원들이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실제 에스케이(SK)엔카닷컴(주)의 휴가사용률을 보면 6월 15%, 7월 15%, 8월 30%, 9월 20%, 10월 20%로 휴가분산효과도 나타난다. 그 외 결혼기념일 휴가도 별도로 주어지며, 깜짝 이벤트 차원에서 군대 포상휴가처럼 직원 워크숍 등 회사 행사의 우수 참여자(팀)에게도 휴가를 선물로 주기도 한다.
또 다른 휴가문화 우수기업으로는 고객 맞춤형 대량 메시지 발송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주)알에이(RA)가 선정되었다. (주)알에이(RA)의 최고 경영자는 ‘구글보다 더 좋은 복지제도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특별한 휴가제도를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주)알에이(RA)는 장기근속자에게 배낭여행을 위한 특별휴가 3일과 최대 100만 원을 지원해 주는 배낭여행휴가와 생일날 반차를 쓸 수 있는 생일휴가, 영화를 볼 수 있는 시네마데이휴가, 자기계발휴가 등을 사내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모든 휴가를 직원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연한 조직문화를 자랑하기도 한다.
한편 올해의 경우 사회 분위기 등을 감안해 공로자는 별도로 선정하지 않았다. 한국관광의 별은 매년 연말 학계, 언론계, 업계 등 관광 분야 전문가들의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쳐 수상작을 공정하게 선정한다. 지자체 추천과 온라인 패널 조사, 거대자료(빅데이터) 조사 등을 반영하며, 주요 평가 기준으로는 유사 관광지 대비 차별성, 지역관광에 미치는 파급력, 종사자의 친절도 등이 있다.
조윤선 문체부 장관은 “역대 한국관광의 별 수상작은 한국 대표 관광스타로서 자부심을 갖고, 한국관광을 이끌어나가는 주역으로 자리매김해왔다.”라며, “올해 수상작도 차세대 관광스타로서 관광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이정표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한국 관광 발전을 위해서는 인문과 이야기(스토리), 역사가 결합한 지역 콘텐츠와 기업의 휴가문화 활성화 등, 지자체, 기업 두 축의 역할이 필수적이다.”라며, “한국관광의 별이 지자체와 기업의 역량을 한곳으로 결집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