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태훈,이하 해문홍)은2018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이하 평창 대회)개최100일 전(G-100, 2017. 11. 1.)을계기로 지난11월14일(화)대한민국 홍보영상을 공개했다.유튜브 등 해외 온라인과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대한민국 홍보영상을 접한 해외 누리꾼들은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해문홍이 제작한 이번 대한민국 홍보영상은 서기2045년 인간과의 전쟁에서 패한 뒤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인공지능(AI)의 시각을 통해이야기를풀어나간다.
이번 영상은 잔치라는 개념으로88서울올림픽과2002한일월드컵에 이어평창 대회에 이르기까지의 대한민국의 발전상을 단계적으로 소개한다.이후 위기의 상황 속에서 무기 대신 촛불을 들고 평화를 지켜낸 대한민국의힘이 올림픽의 성화로 이어져 평창 대회를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메시지를 전하고 세계인의 참여를 호소한다.
영문판은 11월 20일(월) 현재 코리아넷 페이스북 총 도달수 2,024,187건, 유튜브 749,068건 등 총 277만여 건의 조회 수(11. 20. 08시 기준)를 기록하고있다. 이번 영상에 달린 댓글은 ‘영화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과 평창 대회에대한 축하인사가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