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페스티벌 즐겨찾기 추가
  • 2025.01.09 (목)
 축제뉴스 축제뉴스축제/관광
한국인은 여행 중 스마트폰 3.9시간 소비해 세계2위, 호텔스닷컴 조사
서정선 기자    2018-01-02 15:39 죄회수  9774 추천수 7 덧글수 3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호텔스닷컴(kr.hotels.com)이 2017년을 마무리하며 여행자 모바일 이용 현황 조사(Mobile Travel Tracker)를 실시, 이를 통해 한국인들이 얼마나 여행 중 휴대폰 사용 친밀도가 높은 지에 대한 흥미로운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30개국에 걸쳐 9000명이 ‘One Poll’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이번 조사에서 한국 여행객의 스마트폰 사용량은 하루 평균 3.9시간으로 2.8시간을 소비하는 세계평균치보다 압도적인 수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균 4.2시간을 소비하는 태국 여행객들을 잇는 세계 2위로 한국인들이 여행 중 얼마나 휴대소비량이 많은지를 반증한다. 

또한 한국 여행객들의 32%는 ‘스마트폰 없이는 즐거운 여행을 보낼 수 없다’, 15%는 ‘여행을 같이 떠나는 파트너보다 스마트폰을 택하겠다’는 이색적 답변을 내놨다. 

‘여행 중 가장 멘탈 붕괴에 빠진 순간’을 물었을 때의 한국인 응답 결과는 글로벌 응답과 더욱 큰 차이를 보였다. 한국 여행객들은 ‘지갑을 분실했을 때(8%)’, ‘동반자와 다툼이 일었을 때(6%)’ 또는 ‘비행기를 놓쳤을 때(5%)’보다 ‘스마트폰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25%)’ 훨씬 큰 멘붕을 겪는 반면, 글로벌 여행객들은 ‘지갑을 잃어버렸거나(19%)’, ‘길을 잃었을 때(15%)’ 가장 큰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됐다. 글로벌 여행객 대비 한국인 여행객들에게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의미가 유독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구체적으로 여행 시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능을 묻는 질문에 한국인 응답자는 △여행 앱(67%) △대중교통 앱(52%) △SNS 앱(52%) 순으로 응답했다. 특히 한국 여행객들은 하루 평균 61분을 SNS 사용에 투자했다. 주로 사용하는 SNS 채널은 △페이스북(69%) △인스타그램(53%) △유투브(35%) △카카오스토리(24%) 순이었다. 

‘여행 중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친구들의 최신 뉴스와 업데이트를 찾아보고(69%)’, ‘여행지에서의 멋진 사진을 자랑하기 위해(45%)’라는 답변이 가장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SNS에 자랑할 만하다면 특정 국가나 도시 등을 방문할 의사가 있다’라는 항목에 대하여 한국인 응답자가 ‘그렇다’고 말한 비율은 63%로, 글로벌 응답자(32%) 대비 두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압도적인 스마트폰 보급률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이 일찌감치 대중화된 나라인 만큼 한국 여행객들에게 SNS는 여행 시 뗄레야 뗄 수 없는 요소로 자리잡았다. 

나아가 이번 조사에서 한국인들의 41%는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지 않는 호텔은 예약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하며 여행지 숙박 선택 시에도 스마트폰 의존도가 상당히 크게 자리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소셜미디어 활동 외에도 이번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스마트폰을 여행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요소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1%의 한국 응답자들은 시간 절약을 위해 모바일 앱을 통해 숙박과 항공 등 여행 예약하는 것은 물론 40%는 여행지에서 휴대폰만 있으면 무엇이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에 짐도 줄인다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신분증과 숙박시설의 열쇠 등 여행에 필요한 서류와 정보 역시 스마트 폰에 보관하는 것을 선호한다(46%)고 밝혔다. 

호텔스닷컴 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글로벌은 물론 특히 한국 여행자들이 스마트 폰을 더 편리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한 중요한 필수 요소로써 여긴다는 점이 이번 조사 결과의 인사이트”라며 “이번 조사를 통해 호텔스닷컴은 수 많은 한국인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호텔 할인 정보를 찾고, 예약을 하는 것을 즐긴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여행스타그램을 위한 소셜미디어 이용부터, 이동 중에 급하게 호텔을 예약하는 등 여행시 스마트폰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큰 이해를 얻게 됐다”고 말했다.

태그  
 이전기사      다음기사   메일       인쇄       스크랩
  목록으로 수정    삭제
덧글쓰기 댓글공유 URL : http://bit.ly/32vX2b 
왁자지껄   2018-01-04 14:02 수정삭제답글  신고
맞아요 호탤도 와이파이 빵빵 안 터지면 우린 기피합니다. 스마트폰 없이 여행 가기 쉽지 않을껄요?
festa34   2018-01-02 21:54 수정삭제답글  신고
당연한 이야깁니다. 스마트폰 없이는 스마트 여행이 될 수가 없지요^^ 한국인은 또 스마트하니까요.. 여행은 발길 닿는대로 가는 게 아니고 정보에 따라 가는 거니까요$$$
축제포토 더보기
인터뷰  
굿쩐 문화 만든 목포세계마당페스...
30년간연극계에몸담아배우와극작가그리...
인기뉴스 더보기
백제 이미지에 걸맞는 부여군 경관...
한국전통문화대k-헤리티지 아카데...
10 Must-do Chinese New Year Acti...
축제리뷰 더보기
겨울 명품축제 반열 오른 서울빛...
대부도 낙조전망대 있는 구봉도 ...
계룡저수지 산책로 계룡지둘레길...
밤 깊은 마포종점 축제로 새롭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