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024년 관광 분야 예산이 1조 3,115억 원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2023년 대비 814억 원, 6.6% 증가한 규모로 건전재정 기조하에서 정부지출 평균 증가율(2.8%)의 2배가 넘는 큰 폭의 증액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2023~2024 한국 방문의 해’ 행사를 이어간다.(178억 원, 78억 원 증액) 이와 연계해 국내에서는 ‘코리아그랜드세일’(1~2월), ‘코리아뷰티페스티벌’(6월), 대형 한류 페스티벌(9월) 등 다양한 행사를 연중 개최하고, 해외에서는 주요 25개 도시에서 ‘케이(K)-관광 메가 로드쇼’(76억 원, 30억 원 증액)을 열어 전 세계적인 한류 열기를 한국관광 수요로 전환한다.
신규 방한 수요가 있지만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점이 없는 사우디, 브라질 등 10개국에 한국관광 홍보지점을 설치(40억 원, 신규)해 맞춤형 관광 주제 발굴, 현지 교류망 구축 등을 통해 신시장을 개척해 나간다. 인천공항에는 케이(K)-관광·컬처존을 새롭게 조성(30억 원, 신규)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에게 실감형 콘텐츠로 방방곡곡 명소와 주요 행사를 홍보한다. 숨겨진 관광자원을 발굴해 재미있는 짧은 영상(숏-폼)으로 홍보물을 제작․배포(2억 5천만 원, 신규)하는 사업도 새롭게 추진한다.
한국만의 독보적인 케이(K)-관광콘텐츠도 적극 육성한다. 지역축제를 벗어나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축제’를 선정해 육성(25억 원, 신규)하고 작년에 전 구간 조성을 완료한 ‘코리아 둘레길’을 세계적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해 국외 유명 탐방로(트레일)와의 교류 및 홍보,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는 ‘코리아 둘레길 세계적 브랜드화 사업’(13억 원)을 신규로 추진한다. 걷기 여행은 새로운 코스를 개발하고 안내 체계 확충, 스탬프 투어 등으로 활성화한다.
케이팝, 케이(K)-드라마 등 케이(K)-콘텐츠를 활용한 한류 관광(110억 원, 30억 원 증액)과 케이(K)-스포츠를 접목한 스포츠관광(39억 원, 23억 원 증액)을 활성화하고, 세계적 수준의 의료와 케이(K)-미용(뷰티) 열기를 활용해 최근 주목받는 ‘치유관광’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125억 원)한다. 컨벤션 육성사업과 국제회의 유치·개최 지원을 확대해 고부가가치 케이(K)-마이스(MICE) 재도약을 적극 지원(304억 원)할 계획이다.
청와대 인근 역사·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한 테마별 관광코스를 확대(’23년 10개→’24년 20개)하고, 전시·공연프로그램과 휴게·편의시설도 확충한다. 잘 알려지지 않은 관광자원에 흥미로운 이야기를 입혀 새로운 관광콘텐츠로 탈바꿈하는 ‘스토리텔링 관광자원화 사업(2억 원)’도 새롭게 추진한다.
국내외 관광객이 일부 지역에만 편중되는 문제를 개선하고 관광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 방문 시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관광주민증 사업(30억 원)을 시범사업에서 신규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한다. 새로운 관광흐름으로 떠오른 일과 휴가를 병행하는 워케이션 사업을 확대(19억 원, 17억 원 증액)하는 한편, 콘텐츠와 경관명소, 관광여건을 갖춘 ‘야간관광 특화도시’를 조성(48억 원, 11억 원 증액)해 지역에 하루 더 숙박·체류하도록 유도하는 지역 체류형 여행을 더욱 확산한다.
‘약자 프렌들리’ 정부 기조에 맞춰 관광 분야에서도 관광취약계층을 위한 열린관광지(107억 원, 25억 원 증액)과 무장애 관광도시(25억 원, 10억 원 증액) 예산을 지난해보다 많이 증액했다. 열린관광지 신규 지정을 연 20개소에서 연 30개소로 대폭 확대하고, 장애인 관광 활동 시 가장 큰 불편을 겪는 교통, 숙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무장애 관광도시* 1개소를 추가 선정해 누구나 제약 없이 여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광사업체의 시설 투자를 촉진하고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관광기금 융자사업을 총 6,365억 원 규모로 대폭 확대했다. 관광기금 융자는 전년 대비 900억 원 증가한 5,365억 원 규모로 시행하고, 이와 별도로 작년 하반기에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이차보전 사업* 예산을 증액(52억 원, 26억 원 증액)해 총 1,000억 원 규모로 시행한다. 유통채널이 부족한 중소여행사가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온라인 유통채널 진출과 보안인증 절차를 지원하는 ‘중소여행사 여행상품 유통 지원사업’(4억 원)도 새롭게 추진한다.
문체부 유인촌 장관은 “2024년에는 외국인 관광객 2천만 명을 유치하고 우리 관광업계가 역대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광 분야 예산 규모를 크게 확대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대규모 한국 방문의 해 행사를 이어나가고, 경쟁력 있는 케이(K)-관광콘텐츠를 발굴하는 등 한국 관광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24년 관광 분야 신규 및 주요 증액 사업 소개
(단위:백만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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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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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예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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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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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관광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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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한국방문의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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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52
(+7,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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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세적 홍보마케팅 및 K-관광 행사연중 개최, 대대적 방한 캠페인 추진을 통한 방한관광
환영 분위기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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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내 K-관광컬처존 조성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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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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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내 실감형 K-관광·컬처 디지털 체험존을 조성, 국내 주요 관광지와 K-컬처
콘텐츠의 스마트 실감체험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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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 메가
로드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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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00
(+3,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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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관광수요 조기 회복을 위한 대규모
한국 문화관광 홍보행사 추진 (세계 주요 25개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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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관광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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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00
(+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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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드라마 등 한류콘텐츠 활용 관광상품 집중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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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잠재시장 현지 방한 유치전선 확대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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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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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수요 신규개척 필요성 높은 시장 대상 관광홍보 시범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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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브랜드 활용 한국관광 협업광고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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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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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현지 진출 K-브랜드 온·오프라인 거점 활용 해외광고 송출 및 PB상품 제작 등 마케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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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축제 육성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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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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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 중 세계적 축제로서의 성장잠재력을 가진 우수축제를
선정, 체계적 육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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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관광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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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05
(+2,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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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한 관광객 대상 인기 종목(동계스포츠 등) 및 신규 이벤트(E-스포츠, 해외 프로리그 등) 중심 신규 콘텐츠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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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결제 활용 관광객 유치 확대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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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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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일본·대만 국가별 맞춤형 간편결제(모바일페이·신용카드 포인트) 활용 방한 유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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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둘레길 세계적 브랜드 육성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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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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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유명 트레일과 교류협력 및 세계적
홍보, 맞춤형 콘텐츠 개발, 민간협력 캠페인, 위험구간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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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외교계기관광객 유치 마케팅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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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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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 등 국제행사 계기 한국관광홍보관
조성 및 외교성과 활용 관광 유치 확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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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핫 제작 홍보지원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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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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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어있는 핫플레이스를 발굴하여 숏폼
영상
제작 및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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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관광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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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권 광역관광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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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778
(+22,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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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권의 해안과 내륙, 다도해 섬 경관 자원 활용 체류형․체험형 여행명소 조성 등 관광기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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