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는 무엇일까?
축제 정보 포털 “더 페스티벌(www.TheFestival.co.kr, 대표 : 서정선)”은 자사 사이트를 통해 연중 진행되고 있는 “나는 축제다" 축제 순위 투표에서 3월 1일 현재까지의 투표 평가 결과 “춘천국제마임축제"가 1192점으로 대한민국 대표 축제 1위를 달리고 있다고 5일 밝혔다.
2위는 “화천산천어축제(1190점)” 3위는 “함평나비대축제(1189점)”가 그 뒤를 잇고 있다.
▲ 춘천마임축제
이번 조사 결과는 “더 페스티벌" 회원을 대상, 1월 1일부터 2월 29일 까지의 투표 결과로 총 1만 840명이 투표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축제를 각 10개씩 선정하게 했다.
투표 내용 평가는 ▲ 매월 회원 설문조사 30% 반영, ▲ 매월 전문가 평가단 30% 반영, ▲ 매월 더 페스티벌 기자단 20% 반영, ▲ 매월 더 페스티벌 검색 20% 반영을 기준으로 1. 축제성 2. 관광성 3. 인지도. 4. 테마성 5. 예술성 6. 서비스 7. 접근성 8. 주민 참여도의 8가지 항목으로 세분화하여 종합 점수를 산정했다.
투표 결과는 상위 10위까지 큰 점수 편차를 보이고 있지 않는데, 회원별 좋아하는 축제 10개를 선택하는 중복 투표와 각 투표 결과에 점수를 부여했기 때문이라는 것이 업체 관계자의 설명. 또, 다양한 투표자 사이에서도 선호하는 축제는 공통적으로 의견이 일치함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이다.
“춘천국제마임축제”가 대한민국 축제 인기 1위로 달리고 있는 이유는 축제 장소가 춘천 시내에 위치하여 춘천 시민은 물론 전국에서 쉽게 찾아 올 수 있는 접근성이 좋고, 마임에 관한 공연 예술성과 관객과 예술가가 함께하는 영상, 음악, 퍼포먼스, 무용의 즉흥 거리 축제 등 결합된 관광 축제성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20~30대 젊은 층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 과천한마당축제
이를 반증하듯 “춘천국제마임축제"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문화/예술, 공연전시 중심의 “과천한마당축제”가 4위에 위치한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10위권 밖에는 “평창송어축제"와 “태백산눈축제"가 급 순위 상승에 올라 겨울 축제에 대한 관심사가 반영됐다.
“태백산눈축제는" 개장 첫주 주말만 20만명 관광객이라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제19회 태백산 전국 눈꽃등반대회가 함께 열려 등산을 좋아하는 방문객과 함께 더욱 많은 관람객들이 태백을 찾았다.
“더 페스티벌" 관계자는 “‘나는 축제다’ 축제 순위 투표를 매월 발표하여 대한민국 축제의 선호도를 측정함과 동시에 축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갈 것” 이라 밝혔다.
현재순위보기 더페스티벌 축제랭킹 : //www.thefestival.co.kr/info/vote_lis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