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시골 아낙들의 밥상
QX통신 제360호 2015년 2월 4일 수요일
사진=‘재즈팜 장아찌’ 조합원들 ⓒ기분좋은QX
‘가평팜파티슬로우’는 1월 29일 문화기획자, 여행사직원, 시민, 주부, 보도진 등 30여명을 초대해 경기 가평군 상면 덕현리에서 농촌 팜파티를 열었습니다. 자연과 문화예술 그리고 느림의 생활방식을 결합한 농촌체험문화축제입니다.
이번 팜파티는 주제가 ‘꿈을 꾸는 시골 아낙들의 밥상’으로 가평팜파티슬로우의 3개 협동조합 중 하나인 ‘재즈팜 장아찌’가 기획했습니다. 파티는 가평군 하면의 조종천변 평지길을 1시간 반 동안 산책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이어 초대손님들은 저염 장아찌를 주식단으로 하는 한식 뷔페를 나누어 들었습니다. 음식은 가평 농민들이 직접 재배한 식재료 87종으로 만든 영양부추·돼지감자·약도라지·무장아찌 등 발효식품 그리고 고추부각, 손두부까지 모두 19가지입니다. 특히 된장·간장·매실 등 발효원료는 평균 5년 동안 숙성한 것입니다.
가평관광두레 대표 신동진 피디는 식재료 87종의 친환경 지수를 나타내는 ‘가평파티슬로우 온도계’를 설명하면서 가평팜파티슬로우가 지향하는 가치를 강조하고 정직한 먹거리의 의미를 설명했습니다. 가평팜파티슬로우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주관하는 관광두레사업의 육성조직입니다. 가평팜파티슬로우는 ‘가평 힐링가든 팜파티’, ‘에코피아 가평 발효팜’, ‘재즈팜 장아찌’로 구성한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 관광두레 가평: //cafe.naver.com/gptourdure
사진=가평팜파티슬로우의 친환경 지수를 나타내는 온도계 ⓒ기분좋은QX
<돈키호테의 어록>
“조금 늦더라도,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끝까지 가보는 것,
그리고 그 끝에서 그토록 꿈꾸던 일을 이루는 것, 그것이 진짜 성공일 것이다.”
-전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김연아 선수
꿈꾸는 시골 아낙들의 밥상
사진=액션상점의 공연 장면 ⓒ청춘시장
서울시 동대문구 신설동에 있는 서울풍물시장에 가면 ‘청춘시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빈 점포 21개를 마련해 주어 젊은 작가들과 시장 장인들이 어울려 장터를 만든 것입니다.
청춘시장은 네 가지 이름을 가진 가게들을 운영합니다. ‘예술상점’(13곳)은 젊은 작가들과 상인들의 상품을 모아서 판매하고, ‘장인상점’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수선 장인이 무료로 고쳐줍니다. ‘청춘다방’은 디제이 음악을 들려주던 1970년대 다방 모습을 재현했습니다. 이곳에서는 극단 전율시어터 배우가 구성한 ‘액션상점’이 다방의 역사를 춤과 노래로 엮어 <다방 모던 타임 블루스>를 공연합니다. 그중에는 1927년 국내 처음으로 개업한 다방 ‘카카듀’의 이경손 사장 이야기도 있습니다. ‘회춘상점’은 공간연출가가 기존의 서울풍물시장 상점을 새롭게 꾸며 만든 가게입니다.
청춘시장은 고객이 지정한 예술상점을 모두 돌며 리플렛에 도장을 받는 ‘리플렛 도장투어’도 운영합니다. 도장을 다 모은 손님은 청춘다방에 가서 작가들이 증정하는 기념품을 받습니다.
원래 이 풍물시장은 서울시 중구 황학동과 동대문 일대에 걸쳐 있었는데 청계천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개발로 현 장소로 옮겨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0.8평 크기의 상점 800여 곳이 입점해있습니다.
청춘시장은 서울풍물시장 활성화 시범사업으로 2014년 11월 15일에 시작하여 오는 2월 22일까지 100일간 개장합니다. 두 번째 청춘시장도 열 계획입니다.
□ 문의전화: 서울풍물시장 활성화 사업단 02-6959-7233
□ 청춘시장 페이스북: //www.facebook.com/sffmarket
□ 청춘시장 블로그: //blog.naver.com/sffmarket
사진=초상화가게의 배성민 작가 ⓒ청춘시장
기분좋은QX는 QX통신과 블로그를 통해서 스스로 축적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경우 일부 언론사 사진을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영상 원칙은 상업적인 목적을 일체 배제한다는 것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