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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X통신 제68호] 소셜커머스 소비문화의 진화 / 곱창골목 리더십
기분좋은QX 기자    2011-12-17 21:21 죄회수  6491 추천수 1 덧글수 3 English Translation Simplified Chinese Translation Japanese Translation French Translation Russian Translation 인쇄  저장  주소복사

        

소셜커머스 소비문화의 진화

   

 

QX통신 제68호                                                                              2011년 12월 13일 화요일 

 

 

QX통신은 2011년을 마무리하며 올 한해 사회문화적으로 화제가 됐던 이슈를 바탕으로 ‘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트렌드 키워드 4> 소비문화의 진화, 소셜커머스 급성장

 

소비자가 기업의 일방적인 광고에 따라서 구매 대상을 선택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하고 관련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소비문화는 매일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소셜커머스가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를 이용하는 전자상거래를 말합니다.

 

한국에서 소셜커머스는 ‘반값할인사이트’로 알려진 공동구매형태로 거래합니다. 소비자가 특정 시간에 지정한 수량 이상을 판매하면 높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뭉치면 싸지는’ 구조입니다. 판매업 입장에서는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상품 이용자들은 할인율을 높이기 위해 공동구매자를 모으고 자발적으로 마케팅에 가담합니다. 그 도구가 바로 소셜네트워킹서비스라는 매체입니다. 친구나 지인이 추천하는 상품은 소비자에게 심리적으로 큰 신뢰감을 보이게 되어 구매율을 높입니다. 이는 인적 네트워크를 중시하는 한국 사회의 구조와 맞아떨어진 소비문화입니다.

 

최근 삼양식품이 출시한 ‘나가사끼짬뽕’은 농심 ‘신라면’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삼양식품은 방송이나 신문에 광고를 전혀 하지 않고 소셜커머스에 내놓아서 그런 성공을 거뒀습니다.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의 후기는 입소문을 만들어 성공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짧은 시간 크게 성장했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수량 부족으로 예약 불가·시스템 오류·제품이상 등 여러 가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아직 안정되지 못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과도기적 현상일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집단지성’을 발휘하는 것은 진화한 사용자들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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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키호테들의 어록>

 

"좋은 만화는 욕심에서 나온다.

만화 뿐 아니라 어떤 분야라도 탐구욕이 강한 사람이 성공한다."

- 만화가 허영만

 

곱창골목 리더십

       

 <사진="안지랑시장 곱창골목" 브랜드 대학생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윤광희(대구카톨릭대)씨 작품 ⓒ뉴시스>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도 하나의 문화입니다. 사람들은 어느 지역을 가든 “여기는 어떤 음식이 유명하지?”하고 묻습니다. 그 지역의 특색이 묻어나오는 음식을 찾아 먹으며 그곳의 문화를 느끼고 즐거워합니다. 그런데 지역의 ‘맛집’을 찾아 다니다보면 종종 지나친 호객행위로 불편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식당들이 저마다 ‘원조’를 주장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여 얼떨결에 한 식당에 이끌려 들어갔다가 음식에 실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구의 양념곱창 명소 ‘안지랑 곱창골목’은 이와 다릅니다. 식당들은 모두 같은 모양의 간판을 달고 있습니다. 원료도 같은 공장에서 받아쓰고 가격도 같습니다. 호객행위는 물론 없습니다. 가격과 품질은 동일하지만 식당마다 음식 맛은 다릅니다. 그렇게 40여개의 곱창가게는 함께 정한 영업규정을 지키며 질서를 유지합니다. 손님들은 취향에 따라 식당을 선택하여 구수한 곱창의 맛을 즐깁니다.

 

‘안지랑 곱창골목’을 모범적인 맛집 명소로 만든 주역은 우만환 상인회장입니다. 그는 식당 상인 간에 벌어지는 일들을 공평하게 처리하여 불협화음을 내지 않도록 이끌었습니다. 그 끝에 상인들과 협동하여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곱창골목을 대구의 맛집 브랜드로 만들었습니다.

 

제4회 QX사랑방은 우만환 상인회장을 초청하여 그가 곱창골목을 일으킨 성공담을 듣습니다. 그는 ‘안지랑 곱창골목’을 대구의 명소로 만든 과정과 노력을 진솔하게 이야기하겠다고 합니다.

 

시간은 12월 14일 수요일 저녁 7시 30분, 장소는 기분좋은QX 1층 교육장입니다. 오시는 길은 기분좋은QX 홈페이지에 올렸습니다. 참석할 분은 이름·소속·직책·연락처·이메일 주소를 적어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인원 배정을 고려하여 12월 14일 오전 10시까지 신청을 받습니다.

 

* 문의 : 기분좋은QX 허우영 팀장 (02-792-5051, qx2011@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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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소셜커머스, 소비문화진화, 트렌드키워드, 소셜네트워킹서비스, 나가사끼짬뽕소셜커머스, 안지랑곱창골목, 대구곱창골목, QX사랑방, 문화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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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공   2011-12-26 00:00 수정삭제답글  신고
나가사끼짬뽕면 나도 좋아 합니다. 마케팅 잘해서가 아니라 맛이 좋아서입니다. ㅋㅋㅋ
담엔 이런 거 상품 내걸고 이벤트 한번 하세염^^* ^^* ^^* ^^*
jssuh   2011-12-17 23:17 수정삭제답글  신고
안지랑곱창골목 함께 못해 아쉽습니다. 미리 알았더라면.. 그리고,
나가사끼짬뽕과 꼬꼬면의 하얀국물이 얼큰한 맛의 색깔의 개념을 뒤바꾼 뉴 패러다임 마케팅임을 새삼 느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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