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남도 영암의 목재문화체험장에서 진행되는 본 박람회는 ‘천 년을 담은 지혜, 미래를 짓는 한옥’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전라남도와 영암군이 주최하고 한옥건축박람회 추진위원회 주관 아래 진행된다.
○ 올해로 대한민국건축박람회로 승격됨에 따라 국내 전체의 한옥건축을 다루게 되어 탄탄하고 짜임새 있는 구성의 박람회로 준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제2회 대한민국한옥박람회] 콘텐츠 총괄표
[한옥건축주제관]
한옥건축이 가진 다채로운 이야기를 여섯 개의 공간으로 나뉘어 진행한다. 영상과 그림을 통한 생동감 있는 전시연출을 통해 한옥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함께 만나는 자리가 될 것이다.
ZONE 1. 사람을 배려하는 한옥건축
ZONE 2. 자연을 품은 한옥건축
ZONE 3. 남도의 한옥건축 : 한옥의 DNA
ZONE 4. 한옥을 짓는 사람들 : 미래유산 만들기
ZONE 5. 한옥건축상상
ZONE 6. 행복마을 방문기 : 오늘의 한옥건축
[한옥하우징마켓]
약 40여개의 한옥전문 자재업체와 4개의 한옥 모델하우스 전시관을 전문 마켓을 준비하였다. 한옥관련 첨단 공법과 신소재에 대한 정보를 주는 한옥건축의 전문 비즈니스 현장이다.
1. 한옥자재 전시관
2. 한옥모델하우스 전시관
[한옥건축포럼]
전문가의 시선으로 통해 한옥건축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이다. 한옥건축 세미나와 한옥건축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며 연사를 초빙하여 토론과 강의를 통해 진행된다.
1.한옥건축 세미나
2.한옥건축 워크숍
[한옥학교]
관람객의 한옥건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체험학습과 강좌를 네 개의 수업으로 준비하였다. 세대별로 나누어 어린이와 일반인 대상으로 맞춤형 학습을 만나볼 수 있다.
1. 한옥을 꿈꾸는 사람들
2. 건강한 한옥 이야기 : 행복마을
3. 어린이 한옥 만들기 체험학교
4. 한옥건축 체험학교
[축제행사]
남도의 전통 놀이와 음식을 통해 박람회를 지역축제로 만들어주는 본 행사는 개막식과 남도 특산물 장터를 포함하여 다섯 가지 행사로 꾸며진다.
1. 개막식
2. 남도 특산물 장터
3. 남도 음식 한마당
4. 전통놀이 한마당
5. 전통 차 시음회
[특별연계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는 본 프로그램은 영암 구림마을의 민박정보를 제공하는 구림마을 민박체험과 사전 행사인 한옥사진 콘테스트와 구림마을 자전거 답사가 함께 진행된다. 사전 행사는 모두 지난 9월 20일(목)부터 접수를 시작하였고 11월 16일(금) 마감 예정이다. 종료 후 참가자 중 선정하여 상품을 전달할 계획이다.
1. 한옥사진 콘테스트
2. 구림마을 자전거 답사기
3. 구림마을 한옥민박 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