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과 쑥을 먹고 여인이 된 곰과 하늘의 아들인 환웅 사이에서 단군이 탄생한다는 단군신화가 전해지듯이 예로부터 독특한 향기가 악귀나 액(厄)을 쫒는 힘을 가졌다고 믿었으며, 불교에서는 마을을 익혀먹으면 성욕이 발동하고 날것으로 먹으면 마음 속에 열기가 생긴다고 하여 마늘은 수도과정에서 금기하였고 도교에서도 마늘은 성욕을 강화시켜 수련을 방해한다고 하였습니다. 똰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 건축에 동원된 노동자들의 힘을 북돋우는데 이용되기도 하였습니다.
마늘의 어원은 몽골어 만끼르(manggir)에서 gg가 탈락된 마닐(manir) -> 마 -> 마늘의 과정을 겪은 것으로 추론된다.
<명물기략(名物紀略>에서는 "맛이 매우 날하다 하여 맹랄(猛辣) -> 마랄 -> 마늘이 되었다"고 풀이하고 있다.
본초강목에 "산에서 나는 마늘은 산산(山蒜), 들에서 나는 것을 야산, 재배한 것을 산(蒜)"이라 하였다. 후에 서역에서 톨이 굵은 대산(大蒜)이 들어오게 되어 전부터 있었던 산을 소산이라 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대산을 마늘, 소산을 족지, 야산을 달랑괴"로 구분하였다. 아시아 서부 원산으로 각지에서 재배한다.
마늘먹는방법
마늘은 양념으로 안 들어가는 음식이 없을 정도로 한국인의 입맛을 살리는데 최고의 양념이다. 양념이외의 다양한 방법으로도 마늘을 먹을 수 있는데 마늘즙, 마늘환, 마늘주, 마늘장아찌 등의 요리를 통하여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건강으로 마늘을 먹을 생각이라면 통마늘을 구워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늘을 구우면 매운맛과 마늘 특유의 향이 줄어들어 섭취하는데 부담이 적으며 영향 또한 생마늘과 별차이가 없다. 마늘을 가장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전자렌지에 1분~1분 20초 정도 익히면 냄새가 제거되고 먹기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