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국제만화축제는?
국만화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해외 교류를 활성화하여 우리 만화의 미래를 모색하는 열린 축제로서 ‘만화도시 부천’에서 매년 개최되는 만화전문축제입니다.
만화산업의 활성화와 국내외 만화저작물의 비즈니스를 위한 코믹북페어를 중심으로 행사가 구성되어, 세계 각국의 만화출판사와 만화인이 참가하는 전문적인 축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 및 학술의 진작을 위해 기획전시와 강연 및 세미나가 진행되며,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 행사를 마련하여 만화인과 일반인이 함께 즐기는 종합문화축제의 역할도 다하고 있습니다.
- BICOF2009의 특징은?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부천국제만화축제는 국내 유일의 만화전문축제로 자리매김 해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한국만화 100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해로, BICOF2009에서는 만화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면서, 앞으로의 만화 100년을 준비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만화 100주년 기념 전시나 명작만화 리메이크전 등을 통해 만화 100주년의 뜻을 다시 새기고자 합니다.
또한, 올해는 앞으로 우리나라 만화 100년의 미래를 책임질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개원합니다. 우리나라 만화 발전을 이끌어 갈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개원을 기념하는 축제의 장으로 BICOF2009 행사가 치러집니다. 진흥원 개원식과 축제 개막식을 동시에 치러 축제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킬 것입니다.
BICOF는 국내 유일의 만화 전문 축제로, 아시아 만화의 중심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올해에는 더 많은 해외초청인사와 작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거기에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 프로그램을 활성화시켜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모일 수 있는 실질적인 만화 네트워크 구축의 첫 시작점으로 삼을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