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하동군에서 매년 5월 개최되는 하동 야생차문화축제는 2010년 3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축제로 선정된 국내 대표축제다.
통일신라시대 사신 김대렴이 당나라에서 차 종자를 가져오자 흥덕왕이 이를 지리산에 심어 재배하도록 명하였다는 역사적 전통을 바탕으로 1996년부터 시작되어 2010년에는 문학도시, 관광도시, 슬로시티라는 하동 이미지를 주제로 왕의녹차, 느림, 비움 그리고 채움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진행된다.
하동군은 축제장인 문화센터와 쌍계사, 화개장터, 평사리공원, 최참판댁(드라마 토지 촬영지)을 관광객 중심의 체험프로그램과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로 했다. 또, 주무대로 정한 그린티밸리 존은 차 문화센터와 시배지 일원으로 개막식과 폐막식, 대한민국 차인한마당과 대한민국 녹차요리 콘테스트, 녹차시장 등의 행사가 열리며 해피패밀리 존으로 명명된 화개장터에서는 “화개장터 프린지(Fringe) 공연”을 5일동안 개최한다. 재능 있는 공연팀 누구나 축제장 주변에서 펼칠 수 있는 특별마당이다.
슬로라이프 존으로 불리는 악양 최 참판댁, 평사리 공원과 백사장에서는 섬진강 달빛차회와 최참판댁 오색찻자리, 다원음악회 등 독특한 프로그램이 준비되고 창작마당극 최참판댁 경사났네와 섬진강달빛차회가 토요일 오후 선 보인다. 우리나라 차 문화의 발상지인 쌍계사는 펜시 존이라고 불리며 산사음악회와 템플스테이, 스님과 함께하는 시배지찻자리가 진행된다.
특히 하동군은 축제기간동안 추천 체험프로그램으로 “왕의 녹차와 함께하는 1박2일”, “하동 다원8경 투어”, “슬로시티~소풍”, “그린티 하우스” 등 관광객 중심의 독특한 프로그램을 열기로 했다. 새로운 프로그램 기획과 함께 하동녹차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마다 축제 총감독을 위촉하여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계속 발전해 가고 있다.
<메인무대 그린티밸리존 일정>
(개막식 공연) (산사음악회) (열린음악회)
애인있어요 이은미 불교방송 공개녹화 팝스윈드오케스트라
들소리 태진아 조항조 유지나 팝페라 임형주
<사회자: 유열>
<슬로우라이프존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