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 월정사는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오대산 동쪽 계곡의 울창한 수림 속에 자리잡고 있다.동대 만월산을 뒤로 하고, 그 만월산의 정기가 모인 곳에 고요하게 들어앉은 월정사는 사철 푸른 침엽수림에 둘러싸여 고즈넉한 아름다움을 띤다. 그 앞으로는 맑고 시린 물에서 열목어가 헤엄치는 금강연이 또한 빼어난 경관을 그리며 흐르고 있다. 월정사를 품고 있는 오대산은 자연 조건이며 풍광이 빼어날뿐더러 예로부터 오만 보살이 상주하는 불교성지로서 신성시 되어 왔다.
그 오대산의중심 사찰로서 신라 때부터 지금까지 1400여 년 동안, 개산조 자장율사에서부터 근대의 한암, 탄허스님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름난 선지식들이 머물던 곳이려니와, 월정사는 오늘날에도 하늘을 향해 쭉쭉 뻗은 이 곳 전나무 숲의 그 곧음과 푸름으로 승가僧伽의 얼을 오롯이 지키고 있는 한국 불교의 중요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월정사 전나무 숲길
월정사는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되었으니 그 때가 신라 선덕여왕 12년(643) 이었다.
자장율사는 636년에 중국 오대산으로 유학을 가고 그곳 문수사에서 기도하던 중에 문수보살을 친견한다.
자장율사는 “너희 나라 동북방에는 일만의 내가 상주하고 있으니 그곳에서 다시 나를 친견하라”는 게송을 문수로부터 듣고 신라에 돌아오자 마자 문수보살이 상주한다는 오대산에 들어가 임시로 초가를 짓고 머물면서 다시 문수보살을 만나기를 고대하며 정진하였다. 자장율사는 문수보살을 친견하지 못하고 태백 정암사에 들어가 입적하게 된다. 비록 문수보살을 친견하고자 하는 뜻은 끝내 이루지 못했으나 이로부터 월정사는 오대산 깊은 계곡에 터를 잡게 되었다.
그 뒤로 유동보살 -석가모니가 전생에 보살로서 수행할 때 연등불(燃燈佛)에게 공양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 당시의 이름 - 의 화신이라고 전해지는 신효거사와 또 범일국사의 제자였던 두타승 신의 스님이 자장율사가 초가를 지었던 터에 다시 암자를 짓고 살았다.
신의스님 이후로 오랫동안 황폐한 채로 남아 있던 이 암자는 수다사(水多寺) - 진부면 수항리에 있던 절로 지금은 절터만 남아 있다. - 의 장로 유연스님이 새로 암자를 짓고 살면서 비로소 절의 모양새를 갖추게 되었고 그 뒤로 차츰 규모가 커졌다. 그 무렵의 월정사는 금당 뒤쪽이 바로 산인 특수한 산지가람의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금당 앞에 탑이 있고 그 옆에 강당 등의 건물이 세워져 있었는데 이는 남북자오선(南北子午線) 위에 일직선으로 중문, 탑 ,금당, 강당 등을 세운 신라시대의 일반적인 가람 배치와는 다르다.
월정사의 본당인 적광전의 앞뜰 중앙에서 조금 비껴난 자리에 팔각구층석탑이 서 있다. (고려시대 초기인 10세기경의 작품이며 국보 제 48호.)
팔각구층석탑은 연꽃무늬로 치장한 이층 기단과 균등하고 우아한 조형미를 갖춘 탑신 그리고 완벽한 형태의 금동장식으로 장엄한 상륜부 등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 뛰어난 석탑이다.
신라의 자장율사가 세웠다고 하나, 그 무렵의 탑들은 평면 정방형에 삼층 또는 오층의 탑으로 이루어진 것에 견주어, 이 탑은 평면이 팔각형이며 탑의 층수도 구층에 이르는 늘씬한 자태를 이루어 고려시대의 석탑양식을 따른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이 탑은 전체를 화강암으로 조성하고 상륜부에 일부 금동장식을 더하였는데 여러 차례의 화재로 손상을 입은 부분이 더러 있으나 오늘날 까지도 본래의 형태를 그대로 간직해 오고 있다. 기단은 아래층 각 면에 안상을 새기고 연꽃 장식을 베풀었다.
그 위로는 굄돌을 놓아 위층 기단을 정성스레 받들어 기단 전체가 마치 부처님의 연꽃 대좌처럼 장식 되었다.
여러 번의 화재로 인하여 1970년 해체보수를 통하여 1층 2층 6층 9층을 새 돌로 갈았으며 그 당시에 1층과 5층에서 총 12점의 사리구가 발견이 되었다. 은제의 불상 1구와 4점의 청동 거울, 금동 향합과 향주머니, 진신사리경 등의 총 12점의 유물들은 2003년 6월 보물로 일괄 지정되었다. 또한 2000년 8월 월정사석조보살좌상 보수공사 시에 지하 1m아래에서 탑의 기단부로 보이는 또 하나의 유구가 발견이 되어 학계의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팔각구층석탑은 높이 15.2미터로 우리나라의 팔각석탑으로는 가장 크다.
그뿐만 아니라 그 아름다움에서도 단연 으뜸이며 고려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석탑으로 주목받고 있다.
월정사 보유 문화재
지정구분 |
명 칭 |
지정번호 |
국보(4점) |
상원사 동종 |
국보 제36호 |
월정사 8각9층 석탑 |
국보 제48호 |
상원사 문수동자좌상 |
국보 제221호 |
상원사 중창권선문 |
국보 제292호 |
보물(3점) |
월정사 석조보살 좌상 |
보물 제139호 |
상원사 문수동자좌상 복장유물 일괄(23점) |
보물 제793호 |
월정사 팔각구층석탑 출토유물 일괄(12점) |
보물 제1375호 |
중요민속자료(1점) |
세조대의 회장저고리 |
중요민속자료 제219호 |
강원도 유형문화재 |
육수관음보살좌상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53호 |
팔만대장경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54호 |
삼척 영은사 괘불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08호 |
영원사 목불좌상 및 복장유물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0호 |
월정사 북대 고운암 목조석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1호 |
운흥사 목조아미타불좌상 및 복장유물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2호 |
용다사 동종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3호 |
영원사 비로자나불 후불탱화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4호 |
영원사 감로탱화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5호 |
구룡사 삼장탱화 및 복장유물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6호 |
운수암 관음변상 탱화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7호 |
운흥사 천룡탱화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8호 |
보덕사 사성전 후불탱화 및 복장유물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9호 |
영은사 범일국사 진영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40호 |
영은사 사명당대선사 진영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41호 |
삼척 천은사 금동 약사여래입상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48호 |
월정사 적멸보궁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28호 |
상원사 목조보살좌상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52호 |
문화재자료(3점) |
월정사 부도군 |
문화재자료 제42호 |
오대산 중대 불량문 |
문화재자료 제134호 |
오대산 중대 불량계원 수복문 |
문화재자료 제135호 |